▲ 2월 20일 시청 기자실서 7호선 용역발주를 요구하는 7호선노선변경 장암·신곡 추진위 주민대표
의정부시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노선 변경 검토용역 추진을 논의한 결과,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해 용역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2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긴급 TF 회의는 이성인 부시장 주재로 의정부시의회 안지찬 의장, 경기도의회 김원기 부의장, 도·시의원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 안병용 의정부시장 면담을 요구하던 민락지구 김용수, 장암·신곡지구 권오일·이경석 시민대표는 불참했다.

이들은 TF 회의에 용역 반대를 주장하는 ‘의정부이야기’ 대표와 서울과기대 김시곤 교수 등을 참석시킬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호석 의원(부의장)도 시민대표들의 뜻에 따라 안 시장이 불참한 TF 회의 자리를 일찌감치 박차고 나갔다.

민락지구, 장암·신곡지구 7호선 노선변경 추진위 시민대표들은 경기도가 지난 14일 의정부시 ‘7호선 대안노선 용역’을 ‘기본계획 변경안’ 수준으로 요구해 사실상 재검토 용역 추진이 무산되자 시에 재검토 용역을 계획 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시는 지난 1월 29일 개최된 7차 TF 회의에서 용역을 재추진 조건으로 경기도에 과업 동의를 구해 동의 여부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경기도 동의하에 용역을 진행하더라도 도가 수용 가능한 수준의 성과물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용역비를 반납하도록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경기도는 현재 모든 공구에 실시설계가 진행 중으로 중앙정부에 즉시 협의할 수 있도록 의정부시가 기본계획 변경(안) 수준의 결과물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의정부시는 더 이상의 용역 재발주는 현실적으로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TF팀을 해산키로 결정했다.

이성인 부시장은 “시의 노선 변경 요구에 경기도의 입장을 명확하게 확인했다”면서 “경기도 입장 변화 없이 더 이상 용역 재추진은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장암·신곡지구 권오일·이경석 시민대표 등 20여명은 20일 오전 시청 기자실을 찾아 “7호선 노선 변경 없이 장암·신곡지역을 관통하는 지하철은 절대 없을 것이며 어떠한 불상사가 나더라도 이것은 경기도와 의정부시가 방조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