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의정부이야기’ 카페 운영진이 “7호선 노선변경에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기본계획 대로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의정부이야기 회원 8명은 최근 7호선 연장 재용역 갈등이 온라인상으로 번지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기본계획 노선변경 관련 의정부시 입장을 청취했다.

13일 오후 2시 의정부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면담에는 의정부시 김덕현 안전교통건설국장 주재로 한신균 교통기획과장, 최수열 철도행정팀장 등 실무자가 참석했다.

참석한 의정부이야기 회원들은  “7호선 연장 노선변경에 합리적 대안이 있다면 가능하지만, 대안이 없다면 시간만 끌지말자”고 한목소리를 내고 “시가 한정된 지역 민원을 수년째 끌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덕현 국장은 “공무원 입장은 민원 해결이다. 단지 된다, 안 된다가 대안이 아니다”라며 “용역 자체도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회원들은 즉석에서 가칭 ‘의정부시 대중교통개선 시민위원회’ 설치를 제안하고 ‘의정부이야기’ 커뮤니티 의견을 전달했다.

정책 제안과 관련해 회원 한경상 씨는 “시민위원회는 대중교통정책 찬·반 의견 수렴 집합체로 정책이 산으로 가는 길을 피할 수 있는 취지”라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지난 1월 28일 ‘도봉산·옥정 7호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변경 검토 용역 재입찰’이 무산되자, 2월 1일 긴급 T/F 회의를 개최해 3차 용역을 논의했다.

이후 시는 2월 8일 경기도 철도국에 공문을 보내 3차 용역 수용 여부를 타진했다. 시의 공문과 관련해 경기도는 아직 답변을 유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경기도는 대안으로 의정부시가 기본계획 수준의 용역 결과를 가져와야 기재부와 국토부를 설득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서울과기대 철도전문대학원 김시곤 교수는 ‘그런 수준이면 불가능하다. 그럼 경기도가 용역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덕현 국장, 의정부이야기 회원 일문일답]

▲ 장태욱 카페 매니저
장태욱- 저희가 안병용 의정부시장 면담 요청 계기는 회원들 투표 결과 7호선의 정상 착공을 원하는 회원이 많아 지난해 7월 23일 안 시장을 면담해 의견을 전달했다. 그때 시장님께서 하반기에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말했다. 다른 소규모 단체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편향적으로 흐르는 것 같아 이번에 면담을 추진했다.

▲ 윤영문 회원
윤영문- 도는 기본계획 고시 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저희 주장은 다른 민원에 집착하지 말고 국가에서 이미 타당성을 검토해 고시한 대로 진행해 달라. 44만 시민 개개인의 목소리를 시장님이 전부 전달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지금 결정된 기본안이 크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기본안은 시민들이 들고 일어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저도 송산2동 주민이다. 사실 지하철역이 내집 앞에 있는 데가 얼마나 많겠나. 거의 대부분이 버스로 이동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실정이다. 그 정도는 지금 돼 있다. 거기서 추가해 달라면 또 다른 명분이 있어야 한다.

의정부시가 경기도에 건의할 때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줄 알았다. 그런데 용역 자체도 결정된 게 없다니 실망이다. 지난해 12월 17일 ‘용역을 발주하지 말아 달라’는 공문을 시에 전달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이날 T/F 회의로 용역을 결정했다. 공무원이 안 된다면 안 되는 것이다. 휘둘리지 말아 달라. 

▲ 장지문 회원
장지문- 변경안에 경제성이 나온다면 3개 역이라도 설치해야 마땅하다. 의정부시가 경기도를 설득할 대안이 있는지 알고 싶다. 단지 민원인들의 의견을 들어주는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 아닌가. 지난해 면담에서 시장님이 두 달 내에 (가부를) 결정해 알려주시겠다고 했다. 그걸 이행하지 않고 법적 조치가 없다보니 일부 시민단체 의견에 용역을 결정한 게 아닌가.

▲ 박성수 회원 
박성수- 7호선 진행상황을 봤을 때 일부지역에서 역을 끌어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집 앞에 역이 오는 건 누구든지 좋다고 생각한다. 사람 사는 곳에 역이 있어야 한다는 건 원론적인 얘기다. 하지만 긴 시간이 흘렀다. 이걸 다시 변경한다는 건 어렵다고 판단된다.

노선변경 없이 원안대로 갔으면 하는 데 우리 모두 동의했다. 이건 작은 의견이 아니고 큰 의견이다. 원래 가던 길을 가는 거라 큰 목소리를 낼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그래서 여기까지 흘러왔다. 그런 점을 헤아려 달라.

지금 사업을 시작도 못하고 역을 계속 꺾다 보면 향후 고산지구 주민들도 역을 꺾자라고 하면 그때는 끝도 없다. 계획대로 가고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 목소리 크다고 이쪽으로 가고, 다시 저기 목소리 크다고 저쪽으로 가면 원칙과 질서가 무너진다.

▲ 한경상 회원 
한경상- 지난해 12월 17일 7호선 노선변경 T/F 회의에서 용역 발주를 결정했다. 하지만 불과 열흘 전 시의회에서 시장님을 용역 불가를 천명했다. 시민들이 볼 때 시장님이 휘둘리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용역이 두 차례 유찰되자 화살이 시에 되돌아 왔다. 시가 어느 쪽에서도 환영받지 못한다는 느낌이다.

민민 갈등이 온라인상과 주민들 간에도 심각하다. 3차 용역 발주 데드라인과 대안을 알려달라.

▲ 고성수 회원 
고성수- (7호선 연장) 지금까지 B/C(비용편익)값을 맞추기 위해 계속 노선을 변경해 왔다. 기본계획 대로라면 민락지구 사람들 불편한 건 있겠지만 ‘의정부이야기 카페’ 회원 70%는 착공을 하자는 의견이다. 민주주의 사회에 100% 의견 반영이란 있을 수 없다. 언론에 착공하자는 의견은 전달되지 않고 반대 의견만 두드러진다.

의정부시 입장에서는 양쪽으로 민원을 받다보니 고민이 들 수 있다. 시민 입장이 가장 중요하다. 시민들이 10년 넘게 기다렸다. 7호선 편도 연장에 70% 시민이 찬성하는 의견도 헤아려 달라. 여태껏 뉴스는 반대하는 사람들 의견만 나온다.

▲ 김덕현 국장
김덕현- 광역철도는 경기도 고시 사업이다. 의정부시는 민원을 전달할 뿐이다. 여러분과 반대 측 의견을 내는 것도 의정부시민이다. 사실 민원은 도에서 전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도는 현재 민원에 관계없이 공정을 추진 중이다. 시에서 이 상황을 붙잡거나 빨리가라고 할 상황이 아니다.

우리가 안 된다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도에서 전체적인 것을 검토하고 시민이 건의하는 7개 노선, 실은 9개 노선을 검토해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도에서 안 된다고 했다. 시장님이 민원을 들어 도에 건의했지만 안 되니 민락동, 장암·신곡동 주민들이 시의 예산으로 용역을 추진해달라는 입장이다.

역 신설이나 노선 통과는 용역을 해봐야 알 수 있다. 시장님이 두 달 후 가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한 것은 상대적 민원에 휘둘리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뜻이다. 공무원들은 민원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시장님도 민원에 휘둘리지 않는다. 같은 시민들이다. 의정부 발전을 위해서 고민하고 계신다. 이 자리는 편을 가르는 자리가 아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