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사업이 “현재 원안대로 가지 않으면 모두 취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1일 경기북부청사 기자 간담회에서 “7호선 연장 (노선은) 선택의 여지가 없고 원안대로 가지 않으면 사업성이 떨어진다”면서 주민들이 원하는 민락역과 장암·신곡역 추가 요구를 검토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 지사의 발표는 지난 31일 경기도의회가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노선 토론회’에서 서울과기대  철도전문대학원 김시곤 교수가 “7호선 연장은 사업 목적을 상실한 절름발이 사업”이라는 주장 하루 만에 나와 파장이 일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7호선 종점을 옥정지구까지 연결하는 것은 복선이 아니라 단선으로 겨우 맞춰 사업성을 끌어올렸다“면서 ”사업(기본 계획) 검토를 다시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별내와 의정부를 잇는 8호선 연장사업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 지사는 “현시점에서는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고 답했다.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 김용수 대표는 3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이재명 지사의 입장은 이해한다. 사업이 쉽지 않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안다. 발언이 기자들 질문에서 나왔다는 것을 것을 감안하더라도 토론회 다음날 ‘원안이 아니면 취소할 수밖에 없다’는 표현은 갈등을 보듬어야 할 도지사 입장에서 마치 한쪽 입장만 대변하는 듯한 발언으로 적절치 않다.

특히 ‘민락역이 포함되면 사업이 취소된다’는 표현은 오히려 양주사람들 반발을 부추길 소지가 있어 강한 압박처럼 들린다. 토론회에서 나온 대안도 양주시에 피해를 안 주는 범위에서 하자고 한 만큼 양주시도 그리 반대할 입장이 아니다.

지난 31일 토론회 참석 전문가들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해결 방안은 시민·지역정치인·전문가가 다 도출했다. 이제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빠른 시일 내 용역에 착수해 검증 과정을 거쳐 국토부에 전달해야 한다.

이 지사 또한 ‘이 사업은 경기도가 아니고 정부가 하는 거다’라고 말해 국토부의 입장을 존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우리는 이제 투쟁할 수밖에 없고 문희상·홍문종 의원을 압박하겠다”고 말했다.

시민 K(59, 신곡동)씨는 “지난 토론회에서 신한대 장인봉 교수는 우리는 70년 동안 국가안보 전진기지로 희생당했다. 또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시설보호법, 과밀억제권역, 그린밸트법, 상수원보호구역 등 5가지 중첩규제로 역차별 당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후보 시절인 지난 6월 1일 의정부시 행복로를 찾아와 ‘지역 간에 억울하지 않아야 한다. 휴전선에 가깝다는 이유로 남쪽보다 불리하게 처분되면 안된다. 특별한 희생을 치른 곳에는 특별한 보상이 주어져야 공평하다. 이제 경기도는 바뀌어야 한다’고 한 약속을 지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