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2일 장흥면 소재 장흥역에서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흥 삼색 프로젝트’ 제막식을 가졌다.

식전행사로 장흥주민자치센터 동아리인 민요와 난타 공연으로 흥을 돋웠고 라이브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개최됐다.

장흥역은 교외선의 구간에 있는 간이역으로 7~80년대 인기있는 MT 장소였지만, 1965년 개통 이후 적자가 누적돼 2004년 4월 운행이 중단됐다.

‘장흥 삼색 프로젝트’는 폐허가 된 장흥역 일대를 재생시키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예술가가 장흥면 주민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적 가치를 찾아내고 일구는 커뮤니티아트 프로젝트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장흥오라이, 거리미술관, 시간여행.com 등 삼색으로 구성됐으며, 장흥오라이는 ‘장흥으로 오~라이’와 ‘장흥 alight'라는 조어로 ’장흥 좋아‘의 의미를 갖는 프로젝트다.

커뮤니티 아트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주문자 사업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써 새로운 주문자는 지역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소통의 주체이자 주인인 마을주민을 의미한다.

역전다방, 장수사진관, 도깨비꽁방 등 3동의 건물을 건물주로부터 무상 임대받아 쓰레기를 걷어내고 기존에 다방, 전파사, 매점이었던 공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으며, 운영은 일영1리 주민들이 도맡아 한다.

송수진 관광진흥팀장은 “장흥의 화려했던 관광 이미지보다 모텔 촌으로 전락한 장흥관광지를 재생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하반기에는 시티 투어와 연계해서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