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정부지구당 사무실을 방문한 이재정 예비후보
‘지방자치 교육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의 석연찮은 행보에 진보 측 예비후보들의 눈총이 따갑다.

세월호 침몰 사건과 관련해 진보 진영의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의 합의로 단일화 경선 일정 연기와 일체의 선거운동이 중지된 가운데, 이재정 후보가 지난 21일 의정부지역 새정치민주연합 정치인들과 모임을 가져 진보연대 후보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앞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자신이 먼저 여객선 침몰 사태와 관련해 진보 측 후보 4명의 단일화 경선 일정을 연기하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 측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국가 재난 사태에 경선 일정을 강행한다는 것은 유가족과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진보 측 이재삼·권오일·최창의 예비후보에게 범민주개혁단일후보 경선 일정 연기를 요구했다.

이에 이재삼·권오일·최창의 세 후보가 동참해 20일로 예정된 시민추진위원회의 단일화 선거와 여론조사 등 일체의 공식적 선거활동이 중지된 상태다.

지난 21일 오후 2시 의정부시 신곡동 소재의 A카페 모임에는 의정부지역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현역 도의원 2명, 시의원 1명, 시의원 예비후보 3명, 진보교육단체 회원 등을 포함해 16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참석자는 “이재정 예비후보가 참석자들에게 모집한 선거인단에게 연락해 (자신을) 도와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정 후보 공보담당 관계자는 “이날 모임은 20일로 예정된 선거가 일주일 뒤로 연기돼 선거인단에 참여했던 분들의 요청에 의해 경위를 설명하기 위해 간 것이지, 선거운동을 하려고 간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 해명했다.

아울러 그는 “설령 도와달라고 했더라도 통상적인 차원의 얘기만 했다. 이날 16명이 참석했다고 했는데, 장관님(이재정 예비후보)은 이날 모인 분들을 잘 모른다. 다만 그중 한 분이 연락해 와 참석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 17일 이재정 예비후보 계정의 페이스북에 ‘단원고 사태’와 관련한 유언비어 게시글에 대해 묻자, “그것은 이재정 후보가 올린 게 아니라 계정이 해킹당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수사 의뢰는 아직 안 했고, 변호사와 상의 중”이라고 답했다. 

‘지방자치 교육에 관한 법률’ 제46조 (정당의 선거관여행위 금지 등) 1항에는 정당은 교육감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다.

또한 3항에는 후보자는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거나 특정 정당으로부터 지지·추천받고 있음을 표방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