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시장 강수현)가 31일 오전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컨벤션홀에서 제1기 양주시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주형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및 출범을 기념하고자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한 12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위원, 읍면동장, 내외빈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직접 마을 단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하는 등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다.

양주시 각 읍면동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공개모집을 통해 총 279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정, 제1기 주민자치회 구성을 완료했으며, 위원들은 각 지역에서 활발히 주민자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출범 1부 기념식에서는 주민자치회 전환 추진 경과보고, 위촉장 수여, 기념사 및 축사, 주민자치회 위원 결의 영상 상영이, 2부에서는 “양주시민과 함께 가치를 창조하는 주민자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주민자치 특강이 이어졌다.

출범식에서는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기원하는 양주시민의 염원과 결의를 담은 기념촬영도 함께 진행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12개 읍면동 주민자치회의 출범에 아낌없는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주민자치회 위원 여러분이 솔선수범하여 지역을 위해 힘써주신다면 시정발전에 큰 힘이 되고, 더 나은 양주시의 미래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