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재단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이 2024년 소속자치·참여기구 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분야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환경위원회, 청소년동아리 등 총 4개 자치기구로 청소년 기본법, 의정부시 조례 등 관련법에 근거 운영하는 법적 자치·참여기구다.

제17기 청소년 참여위원회(前차세대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에 따라 청소년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시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들의 권익증진을 위한 정책제안활동을 하는 참여기구다.

참여위원회는 지난해 청소년정책 선진지견학 및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청소년 안전통학로 조성 등 4건의 청소년정책을 의정부시장과 의정부시의원에게 제안하는 활동을 펼쳤다.

제20기 청소년운영위원회 소낙비는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4조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참여기구로 청소년수련관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있어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는 기구다.

청소년수련시설을 청소년 중심공간으로 발전시키고 개선하기 위한 모니터링과 제안활동을 전개하며, 연합교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활동을 한다.

제4기 청소년환경위원회는 「의정부시 청소년환경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에 따라 구성하고 운영되는 참여기구로 환경 개선 및 보전에 청소년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확대해 환경문제에 선제적 대응응 위해 구성됐다.

청소년동아리활동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제60조에 따라 청소년문화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댄스, 봉사, 스포츠, 미디어, 공예. 미술 등 11개 분야에 걸쳐 구성원을 모집한다. 또한 별도로 이미 구성된 청소년동아리는 팀 단위로도 등록신청을 할 수 있다.

선정 동아리는 활동비를 지원하며 연합활동 등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과 교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