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이 지난 24일, 학습원 대강당에서 그동안 축적해온 의정부 지역학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의정부 지역학 활성화를 위한 방향성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의정부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개최한 이번 세미나는 강진갑 한국향토사연구회장의 ‘의정부 지역학 현황과 향후 과제’라는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지역학 전문가들이 모여 ‘경기도 지역 교육의 현황과 전망’,‘의정부 지역문화 유산의 문화 콘텐츠 활용’등 다양한 주제 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습원은 현실성있는 지역학 발전의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형식적인 학술발표회를 지양하고, 발표자와 참석자가 자유롭게 참여하여 폭넓은 의견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관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주요내용으로는 ▲의정부학 전담 지역학 전문가 양성 ▲시민의 학술연구 분야 주체적 활동 토대 마련 ▲문화원, 문화재단, 평생학습원을 중심으로 지역문화자원 적극 활용 및 문화콘텐츠 개발 ▲전통문화 외 근현대사 프로그램으로의 확대 ▲인근 시군 지역학 연구자와의 교류 및 공동연구 등이다.

유상진 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의정부 지역학의 방법론이 정립되는데 큰 밑걸음이 되었고, 지역학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학 발전을 위한 공론의 장을 지속소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