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지난 7일 연천군청 상황실에서 경기 북부 5개 시군(양주·포천·동두천·연천·가평)이 모인 가운데‘경기 북부 5개 시군 기회발전특구 추진 협력체 결성 및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정부 지역균형발전 핵심 정책인 기회발전특구 추진과 관련하여 입법 취지에 부합하는 경기북부 5개 시군이 관련 정책에 대한 이해를 공동 증진하고 경쟁이 아닌 배려와 협력을 바탕으로 기회발전특구 신청 및 추진에 전략적으로 연대해 가는 기반을 마련코자 구성됐다.

경기 부 5개 시군은 수도권·접경지역이라는 이유만으로 중첩 규제의 피해를 감내하며 도시 낙후와 인구소멸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정부의 주요 경제·산업 지역발전 정책(비수도권 중심)에서도 번번이 배제되는 가운데 지역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근원적 한계에 봉착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기북부 5개 시군은 국가 균형발전 핵심 정책인 기회발전특구의 신청·지정이 지역의 역차별적 한계를 극복하고 낙후된 접경지역 경제를 회복할 절호의 기회라는데 인식을 같이하면서 2차례 실무회의(과장 및 팀장급) 및 시군 의견조회를 거쳐 지난 10월 10일 협력체 결성 의사를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당초 기회발전특구 근거 법인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안」에서는 비수도권만으로 신청 및 지정 대상을 한정하고 있어 경기북부 5개 시군은 또다시 신청 기회조차 가질 수 없는 상황이다.

국회 입법 심사 과정에서 수도권 내 지역균형발전의 현격한 불균형과 국토방위의 최일선에서 군사 규제 등으로 굳어진 경기 북부의 지역적 위기(인구소멸 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수도권 접경지역 및 인구감소 지역도 신청 자격을 부여받게 됐다.

그러나 뒤늦게 신청 자격을 획득한 경기북부 5개 시군은 사전 신청 대상자격 획득(별도)필요, 법령 및 지침상의 신청·지정 절차 불명확 등 불리한 여건 속에서 특구 사업계획 마련과 기업 이전 및 투자 협의에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협력체 결성을 통해 특구 진행에 따른 정책적 이해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규정하는 제반 위임법령 및 정책에 대한 동등한 효력을 요청하는 등 경기북부 5개 시군의 합리적 권리(절차)를 보호하고 공모 추진에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본 협약식에는 5개 시군을 대표하는 단체장 및 시군 의회 의장을 비롯해 지역구 국회의원이 자리를 함께했으며 시군별 기회발전특구 담당 부서장들도 참석하여 규제와 소외로 점철된 경기 북부의 근원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특구 지정을 통한 지역 성장 기반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데 그 뜻을 같이했다.

경기 북부 5개 시군은 협약에 따라 ▲낙후된 경기 북부 지역 실정 이해 및 배려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정부 지방시대위원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에 전달할 예정이며 ▲지방시대위원장을 비롯한 관계 대표를 초청하는 전문가 심포지엄을 개최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상호 발전방향을 구체화해 간다는 계획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기회발전특구 지정은 경기 북부 접경지역의 주민복지 증진 및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면서 “오늘 이 협약식은 상호 배려와 협력을 통해 기회발전특구 지정 추진에 뜻을 모으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협약식을 통해 결성된 양포동연가(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 가평)가 경기북부 발전의 선도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며 “공유된 비전과 논의들이 새로운 지방시대를 세우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협약식의 의미와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