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장흥면(면장 이정수)가 28일 ‘우이령 단풍길 맨발 걷기대회’를 성황리 끝마쳤다고 밝혔다.

장흥면 체육회(회장 김성재)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일상 속 운동인 걷기를 통해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한편 자연 그대로 모습을 간직한 우이령길의 아름다움을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걷기대회는 강수현 양주시장과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및 시·도의원을 비롯한 각 기관·사회단체장 및 양주시민, 서울 근교 거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북새통을 이뤘다.

대회는 오전 9시 30분 관내 장흥면 교현탐방지원센터 집결을 시작으로 환경보호 캠페인, 우이령 단풍길 맨발 걷기(약2.3km), 대회식 순으로 구성됐다.

대회 참석자들은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우이령길을 거닐며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행사에 앞서 배부한 물티슈 등 행사 종료 후 생긴 각종 쓰레기를 참석자들이 직접 수거하여 귀가하는 등 올바른 지역 축제의 면모를 확실히 보여줬다.

김성재 체육회장은 “이번 맨발 걷기대회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아름다운 단풍길을 걸으며 가을을 만끽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많은 시민들이 우이령 단풍길 맨발걷기 대회와 환경보호 캠페인에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단풍 명소인 우이령길이 시민들의 힐링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우이령길은 한국전쟁 당시 미군 작전 도로로 개설되어 지역주민들이 우마차를 이용해 서울로 농산물을 팔러 가던 길로 양주시 구간 3.7㎞, 서울시 구간 3.1㎞ 등 총 6.8㎞로 양주시 장흥면 교현리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을 잇는 지름길이다.

1968년 무장간첩 침투 사건 발생으로 지난 40여 년간 일반인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어 오다가 재개통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요구로 2009년 7월 부분 개방돼 현재는 북한산국립공원 내 탐방로 중 유일하게 예약제를 통해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