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12년 1월부터 도내 만 12세 이하 아동들의 필수 예방접종비용 지원을 대폭 확대실시 함에 따라, 의정부시도 집 근처 동네 지정병·의원에서 보건소와 똑같이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의정부시와 위탁한 민간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경우 기존 6000원의 본인부담금이 전액지원 됨에 따라 관내 만12세 이하 아동 전원이 필수 예방접종비용 무료혜택을 받게 됐다.

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는 이유는 예방접종률이 감염병 퇴치수준인 95%에도 미치지 못한 79%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필수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지만 보건소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대기시간이 길다는 이유로 예방접종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고, 반면 집에서 가까운 민간의료기관은 예방접종비용이 비싸 전체적인 예방접종률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어왔다.

예방접종 비용 지원으로 예방접종률 향상뿐만 아니라 육아부담 경감에 따른 출산율 제고에도 기여 할 것으로 판단해, 예방접종 중심으로 진찰이 이루어지는 보건소와는 달리 주로 이용하는 가까운 병·의원에서 예방접종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전문의 진찰을 통해 아이의 성장발달 및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경기도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등 거주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지참해야 하며, 위탁의료기관 여부를 확인 후 방문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의료기관 확인은 의정부시보건소 전화 828-4543~6, 의정부시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