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8월 31일과 9월 1일 양일간, 시청 대강당에서 14개 동 주민자치 위원 455명을 대상으로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행사는 권역별 위촉장 수여, ‘우리의 다짐’ 선언, 격려사 순으로 구성됐다. 위촉식에는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주민 중심의 적극적인 자치활동을 당부했다.

참석 위원들은 결의문 낭독을 통해 자치 역량 강화와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해 노력하고, 모든 활동에서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며 지역사회 봉사자로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 나겠다고 다짐했다.

김동근 시장은 “어려운 여건에도 마을 발전에 앞장섰던 제1기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제2기 주민자치회 출범을 축하하며, 주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찾아서 해결해 나가는 주체로 앞장서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의정부시 제1기 주민자치회는 2023년 자치 계획 사업을 실행하고 사무수탁에 따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올해 주민총회에서는 사전투표 및 현장 투표에 3000여명의 주민참여를 끌어내며 올해 8월 말 임기가 마무리됐다.

시는 1기 배턴을 이어받은 2기 주민자치회가 앞으로 자치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주민자치에 민관이 협력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앞장서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의 위촉 기간은 2023년 9월 1일부터 2025년 8월 31일까지 2년이다. 동별 특성에 맞는 분과 구성, 자치 계획 수립, 자치 계획 실행, 주민총회 개최 등 본격적인 주민자치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