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희망포럼 이문열 대표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은 먼저 경기북부지역 국회의원들이 정신차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1일 의정부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의정부시 토론회’에서 “경기북도가 생긴다고 의정부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면서 “지역을 옥죄고 있는 수도권정비계획법 포함 각종 규제 철폐를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제 발표된 국가 반도체 특화단지에도 경기북부는 제외됐다"고 지적하고 “국회의원들이 정신 차리고 적극 대응하는 등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에 걸맞는 마중물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용인, 평택(메모리, 시스템 반도체), 경북 구미(반도체 소재) 등 3개 지역이 반도체특화단지로 지정됐다.

경기 남부지역은 또다시 경제성장의 흐름에 올라탔는데, 경기북부는 특별자치도 신설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와중에도 기업유치나 특구 지정에는 감감 무소식이다.

이문열 대표는 “김동연 도지사 역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이라는 달콤한 정치적 수사만 내 건채, 정작 경기북부 도민들이 원하는 규제 철폐는 모른채 하고 있다”면서 “정치적 계산이 아닌 진정성 있는 정책을 추진한다면 반드시 수도권정비계획법에서 경기북부를 제외하는 메시지를 직접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회발전특구에 의정부는 제외돼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 의정부지역 인구 증가가 정체된 상태에서 주변 도시만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될 경우 의정부는 베드타운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평화경제특구법’이 다른 계획에 우선하지만, 국토기본법 제6조 제2항 제1호에 따른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군사시설보호법’에 따른 계획에서는 제외돼 국회의원과 정치인이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희망포럼은 이날 ‘의정부청년회의소’, ‘경기북도 3번국도 청년발전협의회’와 함께 성명에서 “우리는 의정부에서 일하고 살아갈 청년들이다. 의정부에 기업이 유치되고 경제가 발전되는 것은 우리의 생존 문제다. 김동연 지사는 의정부시민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실효성 있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 방안을 마련해주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