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13일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의정부’에 대해 소개한다.

□ 시민들과 함께 만드는 안전도시…흉악범 김근식 의정부 입주 저지

지난해 10월 의정부가 발칵 뒤집혔다. 미성년자 11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15년을 복역한 김근식의 임시 거주지가 의정부로 결정된 것이다.

당시 김근식 임시 거주지로 발표된 곳은 의정부시 입석마을 소재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생활관으로, 반경 1㎞ 이내에 영아원과 아동일시보호소, 7개의 초‧중‧고교, 23개의 어린이집, 유치원, 장애인시설 등이 있어 아이들의 안전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김동근 시장은 즉시 법무부로 달려가 차관 면담을 진행하며 의정부시의 반대 입장과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전달하고, 시청 전 부서 직원들의 비상대기를 지시했다.

또한, 김근식 이송을 막기 위해 갱생시설 인근 도로에 대한 통행차단 긴급 행정명령도 발동했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김근식이 의정부로 오는 것을 막겠다는 단호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특히 김동근 시장은 갱생시설 앞에 현장 시장실을 열고, 법무부가 김근식의 의정부 이송방침을 철회할 때까지 이곳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겠다며 시민들과 함께 현장을 감시했다. 또한 1인 피켓시위를 벌이며 시민들에게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안전을 지키자고 호소하며 김근식 입소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시민들도 한마음으로 함께했다. 김근식 출소를 하루 앞두고 시청 앞에서 열린 ‘김근식 의정부 입주 철회를 위한 범시민 궐기대회’에는 1천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해 강경 투쟁에 나섰다.

이후 김근식 추가 성범죄 혐의가 드러나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 재구속이 결정되며 시민들은 비로소 안도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김동근 시장은 “우리 시의 뜻이 관철될 수 있었던 것은 시민들께서 마음을 하나로 모아주신 덕분”이라며, “아이들과 시민의 안전이 의정부 행정의 최우선 가치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였다”고 말했다.

□ 시민들의 안전 체감도 향상…입석마을 정주환경 개선

의정부시는 김근식 사태를 계기로 갱생시설이 위치한 입석마을 지역주민의 안전 확보와 마을 이미지 개선 필요성에 따라 ‘입석마을 정주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 10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42억9300만원을 투입해 셉테드(CPTED‧범죄예방 환경설계 디자인), 안전, 환경개선, 지역활성화 등 4개 분야에서 12개 부서가 협업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환경 개선의 주체인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지역주민 및 관련 부서장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총 24명)를 운영 중이다.

특히, 시는 셉테드 적용을 통해 안전시설 설치와 보행환경 개선 등의 물리적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주민참여에 따른 커뮤니티 활성화 및 인식 개선을 통해 궁극적인 범죄예방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안전 분야에서는 우선 범죄예방 및 단속 효과가 높은 생활안전 방범 CCTV를 범죄취약지역에 14대(기존 23대) 확충하고, 가로등 및 보안등의 신설과 동시에 조도를 높인다. 아울러 선제적 범죄예방과 주민들의 치안 만족도 제고를 위해 흥선권역 4개 방범순찰대(흥선‧북부‧신촌‧녹양)에서 92명 방범대원이 주기적으로 순찰에 나선다.

환경개선 분야에서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650m 노후 보도블럭 정비와 340m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한다. 또 불법주정차로 인한 운전자 시야 방해 및 보행 불편 등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식 단속카메라도 설치한다.

□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 만들기…전국 최초 네칸신호등 설치

시는 지난해 8월 18일 무단횡단 근절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관내 교차로 2곳(횡단보도 9면)에 전국 최초로 보행신호등 ‘적색 잔여 시간 표시기’(네칸신호등)를 설치했다.

보행신호등 녹색 잔여 시간 표시기는 의정부에 1600여개가 설치돼 있을 정도로 일반적이지만, 보행자의 횡단 대기 시간을 알려주는 적색 잔여 시간 표시기는 경찰청 규격이 신설된 이래 설치된 사례가 없었다.

적색 잔여 시간이 표시되면 보행자가 녹색 신호가 언제 켜질지 알 수 있어 무단횡단 예방 및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의정부경찰서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설치 6개월 전후로 보행자 교통사고가 6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교통공단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 보행자 안전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91.8%, 신호를 준수한다는 응답이 95.2%, 추가 도입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95.4%를 차지하는 등 호응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 시청 앞 교차로 및 홈플러스 사거리에 더해 민락동 풍경채사거리 등 5개소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약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횡단보도 보행신호 자동연장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횡단보도에 횡단을 마치기 어려운 보행자를 인식해 보행신호를 자동으로 연장하는 방식으로 보행자에 대한 시인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AI 딥러닝 영상분석 및 교통신호기와 연동을 통한 보행자 중심의 디지털 횡단보도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약자 유동인구가 많고 사고발생 위험도가 높은 구역을 선정해 4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수요에 따라 추가로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 안전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다…전국 최초 버스승강장 정차안전시스템 구축

시는 야간에 버스승강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4월 전국 최초로 객체인식 ‘버스승강장 정차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야간에 버스승강장은 승차객 식별이 어려워 무정차 민원이 다수 발생(작년 한 달 기준 약 17건)하고, 무정차를 우려한 승차객들이 차도까지 나와 버스를 잡으려고 하는 등 사고 위험도 상존한다. 더구나 외곽 지역에 위치한 승강장 특성상 조명이 있음에도 주변환경이 무척 어두워 시민들의 불안감이 큰 실정이다.

해당 시스템은 이 같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주목 받아 전국 지자체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야간에 버스 승차객이 승강장 안으로 들어오면, AI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객체인식CCTV를 통해 정류장 내 백색 바닥조명등을 점등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아울러 점등 시 승차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안내문구도 송출된다.

이를 통해 야간에 어둡고 외진 승강장에서 대기 중인 승차객을 버스운전자가 쉽게 인지해 무정차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승차객의 안전은 물론, 바닥 조명 특유의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 안정감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곤제역 및 송산주공4단지 버스승강장에서 운영 중이며 향후 민락, 고산지구 일원 등 승강장 주변환경을 고려해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근 시장은 “살고 싶은 도시는 안전한 삶을 보장하는 데서 출발한다”며, “늘 시민들과 함께, 공무원들과 협심해 시민 생활에 가장 근본이 되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