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이 6월 30일 망월사역을 찾아 북부역사 출입구 존치 필요성에 대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망월사역 일대는 시설 노후화 및 교량 하부공간 불법 점유와 쓰레기 투기 등으로 인해 도시 미관 저해 및 슬럼화의 우려를 안고 있던 지역이다. 한국철도공사는 개량사업을 위한 국비를 지원받아 지난 2021년부터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했다.

당초 계획으로는 6월 10일 중앙부에 신축역사를 우선 개통하고, 11월까지 기존 출입구에 대한 공사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하지만 현재 주민들의 반발로 개통이 잠정 보류된 상태다.

개량사업으로 인해 향후 신축역사의 출입구와 기존 남부역사의 3번 출입구(신한대 방면)만 운영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기존 북부역사의 1‧2번 출입구 이용객 및 인근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망월사역 북부역사는 하루 평균 4000여명(망월사역 이용객의 47%)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2600명 주민이 ‘망월사역 1번 개찰구 출구, 계단 폐쇄 반대 및 횡단보도 존치 및 신규 개설 반대’를 위한 서명에 동참했다. 또한 출입구 폐쇄 공사가 진행되면 집단행동에 돌입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지난 20일 주민 대표들과의 면담에 이어 재차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경청했다.

또한 현재 진행 과정과 향후 시의 대응계획을 상세히 설명하며, 시민의 편에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를 대상으로 망월사역 북부역사 출입구 폐쇄계획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발송하였으며, 내주시장과 부시장이 직접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를 면담하여 강력하게 요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