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 중인 경기도가 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시군별 토론회’가 포천시에서 첫 시작을 알렸다.

경기도는 21일 포천시 여성회관에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백영현 포천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도의원을 비롯한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첫 시군별 토론회를 열었다.

백영현 포천시장과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김성남 도의원은 이날 환영사와 축사를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필요성에 공감을 더하며 지지와 협력을 강조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그간 포천시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많은 희생을 감내해왔으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은 그동안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초석이 될 것이며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포천시도 적극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은 그간 각종 규제 정책으로 낙후된 삶의 질을 개선하고 균형발전과 지방자치 분권 실현을 위해 의미가 있다. 의회도 시민과 함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성남 경기도의원은 “그간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전이 없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그동안 노력으로만 머물렀던 발전을 이끌어낼 기회이다. 도민들께서 경기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동참해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시민의 자발적 참여이다. 도민 여러분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주인이 되어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라며 동참을 강조했다.

이어진 2부 행사는 임순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개요’ 설명, 류시균 경기연구원 북부자치연구본부장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비전과 과제’ 주제 발표에 이어 전문가 토론, 현장 참여 도민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순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에 나선 류시균 북부자치연구본부장은 ▲대한민국 아젠다 관점에서의 경기북부의 미션과 잠재력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전략 ▲포천시 특화 발전 전략 등을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은 소성규 대진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덕진 사단법인 포천미래포럼 회장, 김현철 이동초등학교 교장, 윤충식 경기도의원, 장용준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도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포천시 토론회를 시작으로 6월 가평(22일), 남양주(23일), 구리(29일)에 이어 7월에도 양주(4일), 파주(5일), 동두천(20일), 의정부(21일), 연천(26일)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시군별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