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4월 28~29일 양 일간 신한대학교 체육관 및 관내 영화관(CGV의정부, 메가박스 민락)에서 ‘2023 의정부 중앙아시아 영화제’를 개최한다.

의정부시와 신한대학교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영화제는 국제적으로 각광 받고 있지만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영화를 소개하는 자리다. 영화를 매개로 타민족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시민들에게 새로운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양 기관이 협심해 마련했다.

28일 오후 7시에 신한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행사의 서막을 알리는 웅장한 대북 공연을 시작으로 태권도 공연, 주요 내빈 핸드프린팅 참여식, 출품작 소개순으로 진행한다. 특히 인기 걸그룹 스테이씨, 마마무+, 오마이걸의 축하공연을 마련해 다채롭고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29일에는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및 특별 초청국가 3개국(아제르바이잔, 몽골, 인도네시아) 영화가 시민들을 기다린다.

최근 부산국제영화제에 소개된 적 있는 쑥의 향기(키르기스스탄), 텡기즈(우즈베키스탄)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완성도 높은 12편의 영화가 CGV의정부 및 메가박스 민락의 3개 상영관에서 상영될 예정이며, 관람을 원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의정부에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 많은 외국인이 함께 생활하고 있고 특히 한국과 중앙아시아는 상호 간 신뢰가 깊고 문화교류도 활발하다. 그만큼 이번 영화제는 시민에게 새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의 문화를 이해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엄선된 8개국의 우수한 영화를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관람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개막식 및 영화 상영과 관련한 자세한 일정은 시 홈페이지 및 시 공식 SNS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