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의정부국제가야금축제가 오는 27~28일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열린다.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사단법인 죽파류 가야금 산조 보존회가 주최하고 문화재청, 국립국악원 등이 후원하는 축제는 경기북부 문화예술 축제의 모범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축제에서는 전국 주요 대학의 가야금연주자들이 한 무대에서 펼치는 대학가야금축제와 더불어 가야금 중요무형문화재 문재숙을 비롯한 명인들의 공연, 국제학술세미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가야금 경연대회는 명인부, 대학부, 고등부, 중등부, 초등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명인부 대상에는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전국의 많은 전통예술 경연대회들이 과열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지 않은 현실에서, 본 경연은 전시성, 상업성에서 벗어나 전통예술의 영역확산과 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특히 초등부와 중등부 등의 경우, 참가자 대부분에게 다양한 상과 더불어 상품을 마련하는 등 경쟁보다는 전통예술 입문자로서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축제’로서의 성격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연대회 신청서는 국제가야금축제 홈페이지 (http://www.국제가야금축제.kr) 를 통해 8월 1일(목)~9월 23일(월)까지 교부한다.

접수기간은 9월 2일(월)~23일(월) 까지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