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시민단체 ‘도시플랫폼 정책공감’(대표 임진홍)이 지난 10월 28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역당협위원회, 정의당(의정부시)에 의정부시가 반환공여지에 추진하는 도시첨단물류단지 중단 취지 시민청원 협조 요청 공문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도시플랫폼 정책공감’은 본회의 시민청원에 대해 해당 각 지역당협위원회가 당론으로 결정해 입장을 표명하고 이에 따라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도시플랫폼 정책공감’은 “해당 물류단지사업이 반환공여지법의 취지인 의정부시의 발전과는 관련 없는 개발을 진행하는 점, 해당 사업내용이 시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점, 납득하기 어려운 절차로 진행되는 점, 등을 고려해 청원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도시플랫폼 정책공감’은 지난 28일 국민의힘 의정부갑 김동근 당협위원장,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전 부의장, 풀뿌리 시민회의 최경호 대표를 차례로 만나 청원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민의힘 김동근 당협위원장은 “의정부시 시민단체 풀뿌리시민회의, 시민공감 등을 중심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중단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반환공여지에는 시민의 공감을 전제로 하는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정치인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힌다”고 했다.

전 의정부시의회 김태은 부의장은 “의정부시가 최근 몇 년간 캠프카일, 캠프잭슨, 캠프라과디아, 캠프CRC, 캠프스탠리, 나리벡시티, 복합문화융합단지, 306보충대 이전부지, 하수종말처리장현대화사업 등 많은 민자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안병용 시장이 민자사업을 자신의 사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무리한 절차 진행이 가능하겠는가“라고 했다.

풀뿌리시민회의 최경호 대표는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반대 청원에서 지역정치인이 보여준 모습은 가관이다. 정치인들이 지역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구체적 당론을 정하지도 못하거나 당론을 정하고도 지키지 못하는 일이 있었다. 심지어 청원에 서명한 의원들 조차 의견을 번복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번에는 정당의 당론 결정과 구체적인 입장표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민공감 고재은 대표는 “공공SOC사업은 시민의 공감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하며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안병용 시장이 차기 시장과 시민들이 공감을 가지고 진행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