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용현동 306보충대 부지 일원 개발제한구역에 의정부시 공공문화체육단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지난 8월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포스코건설, ㈜태영건설, 신진유지건설(주), 토수종합건설(주), ㈜하나은행, SK증권(주)]과 12월 29일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안병용 의정부시장, 장형수 ㈜포스코건설 상무, 이재규 ㈜태영건설 대표이사, 이병식 ㈜하나은행 부장 등이 참석했다.시는 사업 추진에 따른 전반적인 행정적 지원 등을 실시하고,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등 관련 인·허가 업무 수행, 공공문화체육단지 조성, 개발이익 및 사업이익 공익환원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306보충대는 2014년 12월 23일 해체, 일반군부대가 사용 후 시설이 폐쇄돼 2017년 주한미군공여구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했다. 지금까지 미개발 부지로 방치되어 시설주변의 지역경제가 수렁에 빠지게 됨에 따라 인근 주민들로부터 개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구성은 국내 최고의 건설시공능력을 보유한 ㈜포스코건,설 ㈜태영건설, 신진유지건설(주), 토수종합건설(주)과 안정적인 재원조달 능력 및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갖춘 ㈜하나은행 ․ SK증권(주)이 출자자로 참여해 사업 수행에 있어 최적화 됐다는 평가다.

시는 사업구역 중심부에 문화, 체육, 공원을 집중배치하고 주변으로 주거지역, 상업시설을 배치해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소규모 도시개발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명품타운을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의 협약을 통해 도심 내 군사시설 이전으로 방치된 306보충대 부지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반환공여구역 주변 시민들에게 주민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으로 지역의 균형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