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근재 에비후보
의정부시 을 선거구 민주통합당 임근재 전 김두관 경남도정 정책특별보좌관은 13일 의정부선관위에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돌입했다.

임근재 예비후보는 1986년 한양대 법과대학 학생회장을 거쳐, 열린우리당 의장을 지낸 김근태 국회의원 보좌관, 2006년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선대위 공동대변인, 민부정책연구원 이사, 2007년 김두관 대통령 예비후보 전략기획실장으로 활동했다.

지난해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선대위 전략기획실장으로 정책, 공보까지 관장했고, 당선 후 김두관 경남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위원 겸 총괄간사로 취임과정을 총괄 관리했다.

특히 임 예비후보는 특보임명 이전부터 김 지사의 방송토론과 언론인터뷰 등을 담당했으며 지금까지 ‘4대강 반대 투쟁’, ‘친환경무상급식’, ‘보호자 없는 병동’, ‘어르신틀니 보급사업’ 등 번영과 복지를 실현하는 도정 활동으로 도정의 기틀을 닦았으며 김 지사의 복심으로 불려왔다. 또한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훌앤원(주) 대표이사로 전문경영인의 길도 함께 걸어왔다.
임 예비후보는 이러한 경남도정 활동을 토대로 이번 총선을 통해 '검증된 일꾼, 준비된 국회의원‘ 이미지를 중점적으로 부각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내년 4.11 총선 의정부을 선거구의 민주통합당의 야권 단일후보를 꿈꾸는 임근재 전 김두관 경남도정 정책특별보좌관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의 3개시 행정통합’에 대하여 “시민의 입장에서 봐야 바람직한 통합방향이 진행될 수 있다”며, 통합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임근재 예비후보는 주민 간의 갈등 없이 지방자치확대와 주민복리증진을 최우선으로 하여 통합이 진행된다면, 이를 환영하고 적극 동참하는 것을 전제로 통합 건의 이전에 반드시 ‘시청사 위치확정’과 ‘주민투표실시 약속’이라는 선행조건 두 가지를 주장한다.

임근재 예비후보에 따르면 통합의 핵심쟁점사항인 시청사의 위치문제에 대하여 통합건의 이전에 단일안을 사전에 제시해야 하며, 통합추진세력은 통합의 당위성만을 주장하는 데서 머물지 말고 3개 시민이 통합후의 갈등으로 고통 받지 않도록 솔직한 통합 추진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행정통합은 반드시 주민투표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주민투표를 실시하기 전에 주민들이 이전의 행정통합 지역에 대한 사전 답사 및 현실을 면밀히 파악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강제통합이 아닌 시민자율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임근재 예비후보는 핵심쟁점사항에 대한 부담을 뒤로 미루는 것은 순리에 반하는 것이라며, 자신이 경남도 정책보좌관으로 직접 체험하고 겪은 현 정부의 유일한 행정통합 사례인 통합 창원시(마산, 창원, 진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정정당당하게 추진하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통합주체 모두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볼 수 있다고 밝혔다.

임근재 예비후보는 1986년 한양대 법과대학 학생회장을 거쳐, 열린우리당 의장을 지낸 김근태 국회의원 보좌관과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선대위 전략기획실장으로 정책, 공보까지 관장했고, 당선 후 김두관 경남도지사의 복심으로 불리며 경남도 정책보좌관으로 ‘4대강 반대 투쟁’, ‘친환경무상급식’, ‘보호자 없는 병동’, ‘어르신틀니 보급사업’,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등 번영과 복지를 실현하는 도정 활동으로 도정의 기틀을 닦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