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의회 제8대 전반기 안지찬 의장

의정부시의회 제8대 전반기 시의장을 역임한 안지찬(더불어민주당, 라선거구, 재선) 의장의 지난 2년간 성과와 소회를 들었다.

제8대 전반기 의회 활동 성과는-
무거운 책임을 가지고 시민 여러분의 엄중한 선택을 받아 제8대 의장으로 선출된지 어느덧 1년 10개월이 흘렀습니다.

제8대 의정부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제7대 의원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강한 열정과 추진력을 가지고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제8대 의정부시의회는 제281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4차례의 정례회와 13회의 임시회를 개최하면서 조례 등 313건의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이 중 42건이 의원 발의로 의정부시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정부시 스포츠클럽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정부시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등 의정부시 현안 해결 및 시민의 건강, 안전과 밀접한 사항에 대해 조례 제·개정에 힘썼습니다.

그리고 의정부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제2차 정례회에서 실시하던 행정사무감사를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제2차 정례회가 개최되는 하반기에 진행하던 행정사무감사가 도출된 시정 및 처리 요구 사항을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상반기에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 행정사무감사와 연계한 결산심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1차 정례회가 열리는 6월 상반기에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해, 총 593건의 시정 또는 개선권고사항을 채택했습니다.

13명의 의원이 힘을 합쳐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 의정부 주한 미군기지 조기반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의원들 모두 의정활동에 힘써왔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소통하는 의정부시의회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앞장섰습니다.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공무 연수를 실시하고, 출입기자단, 의정부시 보훈단체장 등 각종 열린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이외에도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의회방문 체험 프로그램 운영하여 지방의회의 민주주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봉사활동 및 사회복지시설 위문, SNS을 통한 소통 강화 등 제8대 전반기 의정부시의회는 시민을 위해 봉사하고 일하는 의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의정부시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은-
의정부는 지금 100년 먹거리 설계를 완성하여 군사 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더 푸르고, 아름다운 희망도시, 잘사는 도시를 이루기 위한 도약을 준비하는 경기북부의 중심도시입니다.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주요현안 사업을 뽑자면 문화·관광·콘텐츠·주거 등 복합형 단지 조성인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추진과 군사도시 이미지를 벗기 위한 미군반환공여지 개발사업, 국도39호선(송추길) 확장, 을지대학교 및 대학병원 조기 완공 등 일 것입니다.
의정부시의회는 주요 현안 사업들을 면밀히 챙겨 의정부시가 추진하는 사업들을 뒷받침하고 우리 지역이 풀어야 할 현안사항들에 대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의결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안감 증대로 경제활동 및 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지역경제 전반에 거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의정부시의회는 의장단·상임위원장 코로나19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긴급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례를 심의하기 위해 임시회를 개회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따른 예산 편성 및 집행과 관련하여 신속하게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3명 의원들과 함께 코로나 19 사태가 하루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방역·소독에 힘써 의정부 시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상생 방안은-
의회와 집행부는 서로 역할을 다르지만 집행부에 대한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잘 사는 도시,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합의와 화합을 통해 협력과 견제를 함께 수행하며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 그 대안들이 시민의 편익으로 돌아올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우리 의정부시의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집행부에서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의 대변자인 의회의 의견을 존중하고, 의회 또한 집행부의 사업에 힘을 보태 시민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향후 계획 및 각오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45만 의정부 시민 여러분! 지금 의정부는 군사도시로 비춰졌던 이미지를 벗고 100년 먹거리 완성이라는 과업으로 더 푸르고, 아름다운 희망도시, 잘사는 도시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시의회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며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여 조례 제정이나 상위 기관에 대한 건의안, 결의안 등으로 해결방안을 구체화시키려 노력하고, 시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 활동을 펼쳐 그 어느 때보다도 시민에게 인정받는 의정부시의회로 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8대 전반기 의정부시의회가 지향하는 소중한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