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양주·동두천 통합이 갈등만 재생산된 채 또다시 무산됐다. 안전행정부는 지난달 30일 의정부·양주·동두천 등 3개 시에 대해 지방행정체제개편 통합권고 대상에서 제외하고,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 1개 지역만 최종 권고했다.

안행부는 이들 3개 시에 대해 향후 통합 재논의가 이뤄질 경우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정부가 2014년 7월 통합을 목표로 했던 의정부·양주·동두천 통합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안행부의 이같은 결정은 의정부시를 제외한 양주·동두천시 주민의 반대로 무리하게 통합을 권고할 경우 지역 갈등만 심화시키는 역효과를 우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는 지난해 6월13일 의정부·양주·동두천 등 전국 34개 시·군·구를 16개로 통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의정부시 미래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32개 시·군·구의 통합이 무산됐지만, 지난 5월 23일 행정·경찰·교육자치를 묶는(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분권위원회) 지방자치분권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만큼, 7~8월이면 새로운 지역발전위원회가 출범해 통합에 관한 마스터플랜이 제시돼 통합 논의가 다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양동 통합 추진위 관계자는 “안행부의 권고 제외는 누락된 것이지 끝난 것이 아니다. 좀 부담스럽지만 서두르지 않겠다. 이번에 통과된 지방지치분권법이 결국 통합으로 가지 않겠느냐”며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