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를 문화도시로 바꾸어갈 시민들의 자발적인 열린 수다판 <구구소회>가 시작된다. 이런저런 생각을 뜻하는 <구구소회>는 의정부만의 오픈테이블 별칭으로서, 오픈테이블은 시민이 스스로 제안하고 주최하는 집담회이다.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경기북부 유일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추진을 위하여 시민주도 의제발굴 프로그램인 오픈테이블 <구구소회> 시민참가자를 오는 5월 9일까지 모집한다.

문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회의주제, 참석대상, 일시 및 장소, 진행방식 등 회의개최 및 진행에 대한 모든 사항을 해당 모임을 주최하는 시민 호스트의 자발적인 뜻에 따라 결정한다.

<구구소회>는 열린 형식의 집담회를 통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유도,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바텀업(Bottom-up) 방식의 의정부 문화도시 기본계획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질 50여개의 오픈테이블 결과는 온라인 플랫폼에 아카이빙되어 시민들에게 공유된다. 또한, 오픈테이블에 참여했던 주요 시민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엔딩테이블 <무한상상 문화도시>를 7월 중으로 진행, 오픈테이블을 통해 발굴된 40여개의 의제들을 공유해 시민공감형 문화도시 조성의 기초를 닦고자 한다.

의정부문화재단 손경식 대표이사는 “오픈테이블을 통해 시민들이 의제를 발굴해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만들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을 쏟을 것” 이라 말하며, “본 사업을 통해 발굴된 시민리더 및 커뮤니티들과 함께 문화도시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픈테이블 <구구소회>는 문화로 의정부를 가꾸어갈 3인 이상의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의정부문화재단과 스무살이 협동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5월 9일까지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