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위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예산 현황과 주민 참여 예산제와 예산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의정부시평생교육비전센터 평생학습실에서 27일 오후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참여 예산학교는 ▲신흥대학교 행정학과 장인봉 교수의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활성화 방안과 주민참여 예산위원의 역할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임성일 선임연구위원의 주민참여예산의 이해와 성공적 실시에 대한 강의 ▲예산현황 등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 확보와 참여 민주주의 강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평했다.

또 “현재 사회복지비 등의 증가로 인해 지방재정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 참여 예산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를 높여 본 제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올해 6월부터 약 1개월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201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8월까지 상시적으로 주민 제안서를 우편·팩스·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접수받는 등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