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컬링 론볼 창립총회가 11일 의정부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됐다.

대한론볼창립총회는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해 신도종합건설 최종길 회장을 초대 회장으로 추대했다.

론볼은 1905년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아일랜드 그리고 웨일즈가 주축으로 국제론볼협회(IBB)가 결성됐다.

현재는 명칭을 바꾼 세계론볼연맹(WB)이 국제 대회를 주최하고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미국 등 40여개 나라가 가입돼 있다.

론볼 경기는 마치 잔디밭에서 하는 컬링을 닮은 듯한 론볼은 기준점이 되는 당구공만한 '잭'을 선공하는 선수가 던져넣으면 볼을 굴려 누가 더 잭과 가까이 공을 굴려넣었는지를 겨룬다.

균형이 한쪽으로 쏠려있는 볼은 언더스로로 던지게 되어 있는데, 정방향으로 굴려도 스핀이 들어가기 때문에 선수도 공의 방향에 맞게 손끝 힘으로 볼의 위치를 조절해야 한다.

론볼은 단식, 복식, 3인조, 4인조 경기까지 존재하고, 50분 동안 더 높은 점수를 내거나 21점 이상을 내면 승리한다. 론볼이 컬링과 차별화되는 점은 '잭'을 볼로 쳐서 옮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공에 가깝게 잭을 밀 수도, 아니면 잭을 상대편의 공으로부터 쳐 내서 점수를 잃게 할 수도 있다. 전략이 여러모로 중요한 스포츠이다.

대한론볼연맹 최종길 회장은 “해외에서 일반인이 즐길 정도로 일상화가 된 스포츠”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종목으로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