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오는 11월 29일 국내 최초 ‘의정부미술도서관’을 개관한다고 밝혔다.

시는 민락2지구 공공도서관 건립 계획 당시 시립 미술관 부재, 문화시설 부족 등 지역적 특수성 및 시민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화예술 분야의 도서관 건립 방향을 수립했다. 시는 문화예술적 자산인 백영수 화백을 모티브로 한 미술전문 공공도서관을 건립했다.

의정부미술도서관은 연면적 6천565.2㎡,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민락동(민락로 248) 하늘능선근린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의정부미술도서관은 기존의 공공도서관과는 다르게 ‘공유’라는 키워드로 도서관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도서관을 구성하는 각 층은 지상 1층엔 미술 전문영역인 Art Ground, 2층엔 전 연령별·주제별 자료 열람 공간인 General Ground, 3층엔 예비 작가를 위한 창작 공간인 오픈 스튜디오와 함께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다목적홀이 공존하는 Multi-Ground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도서관의 공간은 중앙의 원형계단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각 층에서도 자료 열람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 스테이지 등이 폐쇄된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각 공간 내에서 활동을 공유할 수 있으며, 특히 2층 General Ground는 어린이·유아자료 열람 공간과 일반자료 열람 공간이 하나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가족과 다양한 세대가 소통할 수 있도록 기존의 도서관들과 차별화되어 있다.

의정부미술도서관은 오는 11월 29일 개관식에서 오프닝 축하공연, 개관 기념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개관 기념 전시는 故백영수 화백을 조명하며 그의 핵심 작품세계인 ‘어머니를 향한 순수한 동경’에 집중한 작품 전시, 그리고 이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그림책을 연계한 그림책 콜라보레이션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미술도서관에서 예비 작가들이 맘껏 자신들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작가들과의 협업과 함께 미술 전문가와 지역 주민을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도서관이 시민들의 삶을 변화 시키는 제3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