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8월 1일부터 공공부문 1회용품 줄이기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 컵 사용 및 반입을 전면 금지한다.

청사 출입구에는 1회용 컵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 직원이나 시민이 1회용 플라스틱 컵을 갖고 청사 내로 들어올 경우 반드시 수거함에 컵을 버리고 입장해야 한다.

이는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실천을 통해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민간부문에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시 청사를 출입하는 직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7월 31일까지 청사 내 1회용 컵 반입금지 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

시는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제로를 목표로 전 직원에게 개인용 컵을 배부하고 민원실 등 방문객이 많은 장소에 다회용 컵세척기를 설치했다.

아울러 외부인이 참여하는 각종 행사 및 회의 시 사전에 참석자에게 개인용 컵이나 텀블러를 지참해 줄 것을 공지하고 각종 행사 및 회의 시 다회용 컵 비치 및 다회용 컵세척기 대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1회용 비닐 사용을 줄이기 위해 우천 시 우산비닐커버 대신 우산빗물제거기를 설치하고 부서 공용물품 및 행사용품 구매 시 장바구니, 에코백, 종이박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음식점 등 민간 1회용품 다량사용사업장을 대상으로 연중 점검과 함께 홍보·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이종태 자원순환과장은 “공공기관부터 청사 내 1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등 1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으니,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1회용품 줄이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