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3월 15~29일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일반공모사업과 공동체 활동 연구지원을 하는 기획공모사업으로 나누어진다.

일반공모사업의 신청분야는 마중물과 공동체 활성화로 기획공모사업 신청분야는 마을자원조사와 마을살이 실천연구다.

마중물은 학습, 취미 등 다양한 활동을 매개로 이웃 간의 만남·소통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동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체 활성화는 마을 공공성 주제로 마을자원조사는 마을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조사 및 발굴하는 활동이다.

마을살이 실천연구는 마을 만들기 정책 및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연구 활동이다.

공모에 참여할 공동체는 공모기간 내 의정부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사업 신청서, 사업계획서, 단체소개서, 모임명부 등 관계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시청 자치행정과 지역공동체팀을 방문하여 접수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공모사업 신청서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주민참여심사, 3차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계기로 우리 마을을 깊이 이해하고, 사라져가는 공동체문화를 복원하고, 마을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 자치행정과 지역공동체팀(031-828-237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