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163억원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특별조정교부금은 시·군 시책을 추진하는 특정한 재정 수요 충당 예산으로, 지자체 노력 정도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시가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서부로 사패터널 조명시설 교체 9천3백만 원 △동일로(서울시계) 확장사업 5억 원 △백석교 외 3개소 보수보강 5억 원 △오동어린이공원 리모델링 5억 원 △생활체육시설 개선공사(녹양테니스장) 2억2천만 원 △지방하천 징검다리 개선사업 4억 원 △장암천 소하천 정비사업 5억 원 △송산동 일원 도로안전시설물 정비 4억 원 △지하도상가 냉각탑 등 교체 사업 10억 5천만 원 △한중문화교류 기념물 주변공원 환경 조성 5천만 원 △신곡동 132-1번지 일원 우수박스 신설 공사 1억 5천만 원 등으로, 시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여가활동을 선용하는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시는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해 최경자(의정부1), 이영봉(의정부2), 권재형(의정부3), 김원기(의정부4) 도의원이 지속적으로 시책사업 추진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조로 사업 필요성을 도에 적극적으로 건의한 성과라고 밝혔다.

도의회 김원기 부의장은 “지난해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도 지역 숙원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김원기 경기도 부의장을 비롯한 지역 도의원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었기에 특별조정교부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의원들과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시민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규제혁파 경진대회 대상 수상, 상반기 신속집행 우수기관 선정, 새로운경기 정책공모 우수상 수상 등으로 특별조정교부금 123억원을 추가 확보해 주요 재정사업에 투자하는 등 재정부담 완화에 기여해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