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찰서가 28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기여한 의정부믿음신협 한예은 주임에게 감사장과 부상을 수여했다.

경찰에 따르면 한 주임은 지난 20일 피해자가 보이스피싱 전화에 속아 의정부시 민락지점에서 통장을 개설한 조합원이 본점에 방문하여 1000만원의 예금을 현금으로 인출을 요청했다.

한 주임은 개설된 지점을 배제하고, 타지 점으로 와서 고액의 현금 인출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보이스피싱으로 판단하고 112에 신고했다.

이어 한 주임은 교육받은 매뉴얼 대로 해당금액의 입금지점과 입금자를 확인하여 신협중앙회 금융소비자 보호팀에 확인한 결과 보이스피싱 계좌를 확인했다.

이날  한 주임의 신속한 대처로 계좌에서 예금을 인출하려던 조합원은 112신고로 출동한 경찰관에게 검거돼 사이버지능수사팀에서 조사결과 입금된 금액을 인출하여 전달해주면 거래실적이 쌓여서 저금리 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전화를 받고 인출책으로 확인됐다.

한예은 주임은  믿음신협 입사 초년생으로 평소 신협에서 교육받은 보이스피싱 매뉴얼 대로 신속하게 112 신고와 신협중앙회 금융소비자 보호팀 확인으로 소중한 조합원에 재산을 보호할 수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신협에서 세심하게 살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다"며 "경찰에서도 보이스피싱 등 범죄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공동체 치안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