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출입통제시스템 반대 의정부시 출입통제철회시민대책위(상임대표 정영희, 이하 ’시민대책위’)가 12월 19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20일 성명을 통해 안병용 시장이 지난 11월 9일부터 가동한 시청사 출입통제시스템의 가동을 중단시키고, 시민의 자유로운 청사출입을 보장하기 위한 목표로 청사출입시스템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시민대책위는 민주노총경기북부지부, 전교조의정부시지회, 참교육학부모회의정부지회, 의정부시청출입통제시스템반대시민모임, 정의당의정부위원회, 노동당의정부당협위원회, 민중당의정부시위원회, 의양동환경운동연합, 의정부세움자립생활센터,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10개 지역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12월 20일 의정부시의회에서 2019년 본 예산이 통제시스템 운영비를 전액삭감해 달라는 시민의 요구가 묵살됐다.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 마저 법에 근거 없이 청사출입운영규칙이 시행되고 있어도 방관하거나 잘못된 규칙에 따른 예산집행 계획을 두둔하고 있어 실망스럽다.

시민대책위는 시의회가 의정부시의 잘못된 통제시스템의 집행 예산 삭감을 요구했으나, 전혀 응답하지 않고, 시의장 면담을 2차례나 묵살한 한 점에 유감을 밝혀둔다. 시민대책위는 시의회에 대한 비판과 견인 활동을 병행키로 했다.

시민대책위는 의정부시가 시행한 청사출입통제시스템의 문제를 더욱 확대하여 시민들의 반대행동을 조직하고, 시의회가 시스템 철회를 위한 의회활동을 하도록 압박할 예정이다.

또한, 의정부시가 시행한 청사출입운영규칙의 불법성과 오류를 시민에게 알리고, 예비비를 초과 편성하여 집행한 불법 행위에 대하여 ‘주민감사청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민대책위는 매주 월요일 시청사 앞 집회와 함께 매주 수요일 거리선전 및 가두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