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일 ‘2018 철도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미래철도 및 남북철도 인프라 구축방안’을 주제로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세미나는 공동 주최·주관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 정성호 기획재정위원장, 김정렬 국토부2차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본 행사는 ▷미래 교통환경에서 철도의 역할 (유정훈 아주대 교수) ▷미래철도 네트워크 정책방향(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남북(유라시아)철도 시발역 선정 기준·평가(김시곤 서울과학대 교수) 등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유정훈 교수는 ‘미래 교통환경 속에서 철도의 역할’ 주제 발표에서 모든 철도의 고속과 급행화 자율주행차(AV)와 연계된 철도역사 리모델링, 일자리·주거·교통이 결합된 고속광역 교통중심의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추진 등을 ‘미래철도의 3대 전략 방안’으로 제시했다.

최진석 연구위원은 ‘미래철도 네트워크 정책방향’으로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 공공성 강화, 지역과 수도권의 상생 등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유라시아)철도 시발역의 선정 기준 및 평가’ 주제 발표를 진행한 김시곤 교수는 파리역 등 유로스타(EuroStar) 시발역 운영을 사례로 남북철도 연결 시 시발역의 역할을 제시했다.

효율적인 남북철도 시발역으로는 ‘국경 인접지역’이 꼽혔으며, 선정 기준으로 세관검사, 출입국관리, 검역 등 3대 수속 기능, 국제철도 수요에 맞는 플랫폼 확보, 국제철도터미널에 맞는 적정 수요인원, KTX 시·종착역으로서의 상징성 등이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고승영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신민철 기획재정부 타탕성 심사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 박경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등 9명의 철도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종합토론은 ‘경원선 복원에 경기도의 주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비롯,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진 시 연계교통, 지역적 안배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경기도는 토론자의 제안 등 이날 세미나에서 개진된 의견을 철도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중앙부처와의 협의 시 적극 활용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