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국회 정문 앞에서 의정부시민 입장을 낭독하는 '실천 의시민 공동체' 김용수 대표
7호선, 의정부 신곡장암·민락 노선 패스에 성난 민심이 ‘국회’로 향했다.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 김용수 대표 등 주민 100여명이 16일 오후 2시 국회 정문 앞에서 “경기도가 의정부시민은 안중에도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최근 경기북부청사, 홍문종·문희상 의원 사무실 앞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어 이날 오후 주민들은 버스 두 대에 나눠 타고 국회라는 낮선 공간과 마주했다.

주민들 앞에 나선 김용수 대표는 “7호선 광역철도 사업을 경기도가 사업비 초과를 이유로 의정부시민 의견을 묵살하고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곡·장암 권오일 대표는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자 지역 정치인들은 생색내기 바빴다. 또 선거에 앞서 신곡·장암역, 민락역 신설을 공약했다. 이제 정치인들은 왜 말이 없나. 뽑아준 시민에게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소리쳤다.

시민단체는 이날 “의정부시민의 요구는 역사 신설이 아니라 노선만이라도 변경해주기를 희망한다. 이것이 욕심인가?

경기도가 ‘7호선 의정부 민락지구 경유 노선 검토’ 용역을 무상으로 진행했다. 그래서 용역사는 경기도 입맛에 맞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의심이 든다.

이에 문희상·홍문종 의원은 경기도의 갑질 의혹에 진상을 규명해 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용수·권오일·전미경 시민대표는 오후 3시 국회의장실 대신 문희상 의원실을 방문해 보좌관에게 ‘7호선 노선 변경 정책 반영 촉구’ 입장문을 전달했다.

 
 
 
 
▲ 문희상 의원실을 방문해 ‘7호선 노선 변경 정책 반영 촉구’ 입장문을 전달하는 시민대표

▲ 권재형 도의원
앞서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권재형(민주당, 의정부3) 의원은 11월 12일 경기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가 ‘7호선 의정부 민락지구 경유 노선 검토’ 용역을 무상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또 “경기도 용역기간 평균이 10개월이란 점을 감안하면 이번 용역 기간은 80일로 터무니 없이 빠르다. 경기도가 용역비를 지불하지 않고 용역한 결과다. 갑질이다. 정식계약 절차를 무시한 형식적인 결과다. 이에 의정부시가 요구한 ‘노선 변경안’의 정상적 용역을 재차 요청한다. 도 철도국은 의정부시민의 7호선 연장사업의 간절함을 이해했더라면 의정부시 추가 자료를 세심하게 검토했어야 했다. 이 문제는 오는 23일 도 종합감사에서 따지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9일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경기도 남경필 도지사에게 민락역 경유를 건의했다. 이에 경기도가 3월 22일 용역업체 (주)신성에 민락지구 경유안 검토에 착수했다. 그리고 용역 80일 만인 6월 19일 경기도에 ‘의정부 민락지구 경유 검토안’을 제출했다. 그 결과 경제성이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B/C가 0.95에서 0.88로 떨어졌다. 다음날인 6월 20일 도는 철도국장 전결로 결과를 의정부시에 송부하고 “기본계획안 대로 공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의정부시는 곧바로 공문을 반송했다. 이어 6월 25일 안병용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와 중앙부처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전철7호선 연장 의정부시 제4차 TF회의에서 이성인 부시장은 “이 사업은 경기도 사업이다. 용역도 경기도가 해야 한다. 모든 행정 결과는 문서다. 최근 정부의 SOC사업 예타 면제와 관련해 경기도에 지난 12일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답변이 없다. 이 정도 말이 먹히지 않으면 이제 시민과 정치인이 나서야 한다. 시는 할 만큼 했다”고 말했다. 

신한대 장인봉 교수는 “이제 시의 역할이 아니고 중앙의 역할이 필요하다.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다. 시민들이 피곤하다. 7호선 말고도 경기도와 의정부시는 수많은 사업이 걸려있다”고 말했다.

▲ 15일 전철 7호선 연장, 의정부시 제4차 TF회의 장면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