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은 10월 30일과 11월 6일 2회에 걸쳐 ‘교육협동조합 정책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최근 발표된 정부의 사회적 경제 및 협동조합 활성화 관련 정책을 안내하고, 경기도교육청의 지원방안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선구매 제도 등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공립 고·특수학교 교장 및 교육행정실장 등 약 700여명이 참석한다.

교육협동조합은 일반 카페나 매점과는 달리 학생 주도로 운영되며, 판매물품과 품목·가격·수익금 사용방안 등에 대해서도 학생·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 등 조합원 회의를 거쳐 결정하는 등 학생들이 직접 경제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주요 내용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학교 내 협동조합 지원계획(교육부, 2018.8.13.) 공유 ▲사회적 경제와 교육적 가치 ▲교육협동조합 지원정책 및 우선구매 제도 안내 ▲최근 설립된 교육협동조합 운영 사례 등이다.

장소는 권역별로 ▲성남의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10월 30일), ▲의정부의 몽실학교(11월 6일)에서 진행한다.

정책 설명회는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는 교육협동조합의 중요성을 안내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경제 학습·체험공간으로 ‘교육협동조합’의 다양한 사례를 안내할 예정이다.

설명회와 아울러 협동조합을 운영하는 학교의 캠페인 활동, 기업가정신 교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학교협동조합에서 판매하는 도자기 등을 홍보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산본공업고등학교 교육협동조합은 학교 내 카페를 만들어 학생과 교사 그리고 마을 주민의 쉼터와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조창대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단장은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다”면서 “학생이 교육협동조합 활동을 직접 체험하면서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