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18 아버지 성장학교를 14일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란도란실)와 직동공원 일대에서 진행했다.

아버지 성장학교는 급변하는 가족형태와 사회구조에 따른 아버지 역할 이해와 ‘나와 가족 이해’라는 과정으로 진행했다.

교육은 ‘아버지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사랑에 서툰 아빠들에게’ 저자 이승욱(닛부타의 숲 대표) 강의를 시작으로 나와 가족, 그 안에서의 아버지의 의미를 탐색했다.

이승욱 강사는 아버지는 세상풍파에 지친 자녀들에게 “괜찮다”고 말해주는 유일한 존재며 지식이 아닌 사회적 기능을 가르쳐주는 존재이지만 곁에 있을 때보다 곁에 없을 때 더욱 더 그리워지는 존재라는 말로 아들로서 아버지로서 살아온 참가자들의 억눌려진 감정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강의실 곳곳에서 눈물을 훔치는 소리가 들렸다.

또 아버지로 지내오면서 쌓인 스트레스와 직장인으로 바쁘게 살아오는 역할 안에서 놓치고 있었던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직동공원 숲 체험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찾았다.

마지막으로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가족역동을 탐색 해봄으로써 가족 내 갈등상황과 문제해결방식을 이해하고, 관점의 변화를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기회를 가졌다.

교육에 참석한 아버지들은 “이번 교육은 ‘왜?’ 라는 원인에 근거한 질문보다는 ‘어떻게?’ 라는 해결과 공감에 기반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답을 찾아가는 색다른 경험”이라고 전했다.

의정부시청소년육성재단은 2018년 한 해 동안 청소년, 부모, 지도자, 유관기관 등의 요구를 수렴한 캠프와 부모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직동힐링캠프 부모편(9월 8일), 코칭을 적용한 부모교육(9월 18일), 유관기관 지도자 힐링 캠프(11월), 취학아동부모교육_명사특강(11월20일), 대학생 및 예비부부를 위한 예비부모교육(10월 11~12일), 유아기부모 대상 유아기 부모교육(10월 18~19일), 가족소통증진캠프(10월 20일)이 진행될 예정으로 교육에 대한 문의는 전화(031-828-9576)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