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5월 8~18일, 2주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훈련은 최근 발생한 제천화재, 포항지진 등을 계기로 시민 스스로가 위급상황에 대비한 행동요령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시민 참여 확대 필요에 따라 권역별 다중이용시설 및 재난취약계층 거주시설(어린이집,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대상 재난대피훈련 확대 운영에 목적을 두고 있다.

훈련 첫째 주 5월 9일에는 시청사 불시 화재 대피훈련을 시작으로 본훈련 시작인 둘째주 부터 월요일인 5월 14일에는 녹양동에 위치한 의정부 실내체육관에서 주말 오후 콘서트 도중 지진이 발생했다는 재난상황을 가정하여 긴급대책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 상황판단회의를 통한 토론기반훈련을 진행한다.

둘째 날인 5월 15일 실행기반훈련은 전날 묘사한 의정부 실내체육관 지진 발생상황의 실전훈련으로 의정부소방서의 긴급구조통제단 설치와 의정부시의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 설치 등 초기대응을 점검한다.

셋째 날인 5월 16일은 전국단위 국민참여 지진대피 훈련을 시작으로 마지막날인 다섯째날 5월 18일까지 각 권역동 국장 주재 시민체감형 훈련을 전개 할 예정이며 훈련기간 중 불시 1일 6시에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하여 불시 재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적극 발굴하여 대응체계를 개선하게 된다
특히, 이번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안전한국훈련 체험단 10명을 구성하여 토론 및 현장훈련 등 훈련 전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오정수 안전총괄과장는 “올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재난에 대해 시민들이 재난발생 초기에 신속한 대처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전 위주 훈련일정을 계획한 만큼 2018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자발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