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추진성과 평가에서 국무총리표창(개인 부문)과 행정안전부장관표창(기관, 개인 부문)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해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추진성과 평가에서 국무총리표창(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부문)과 장관표창(지역인프라 부문)을 수상한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은 지역발전에서 소외된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발전 도모를 위해 국비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에서 양주시는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관리, 제도 개선, 자체 재원을 투입해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주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한 바를 인정 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또, 대표적인 도농 복합도시인 양주시의 농촌관광 역량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지역역량강화 사업인 ‘농촌 Farm Up 커뮤니티’ 사업을 통해 농촌관광 공동브랜드 ‘양주 둘레촌’을 개발하는 등 농촌체험마을 일자리 창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행안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주시는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193억 84백만원의 국비를 확보해 현재 총 7개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은 ▲침수지역을 재해로부터 사전예방하기 위한 ‘농촌취락지역 침수예방사업’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토지를 녹지공간으로 조성하는 ‘쌈지공원 조성사업’ ▲소외지역의 도시재생과 기반시설 확보를 통해 침체된 상권을 재생하기 위한 ‘백석소도읍 종합육성사업’이 있다.

또한 ▲덕정 구도심을 아름답고 쾌적한 문화의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덕정 별빛거리 조성사업’ ▲광적면 가래비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광적면 공설시장 기반시설 정비사업’ ▲도로 정비 및 노후된 담장과 골목길을 정비하는 ‘남면 취약지역 경관개선 사업’이 진행 중이다.

특히 ▲올해 신규 사업으로 선정된 ‘신산시장 르네상스 사업’은 총 사업비 6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3년동안 국비 48억원을 지원받아 남면 신산시장 부지에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강당과 창업매장 등이 포함된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는 등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시 공직자의 노력이 인정 받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다”며 “시민중심의 더 큰 감동도시 양주시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