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호 양주시장이 14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양주시 유치 확정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시장은 먼저 “2017년 11월 13일은 622년의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양주시가 새롭게 도약하는 일대 전환점이자 가장 의미있는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양주시의 이번 쾌거는 테크노밸리 유치를 열망하고 함께 노력한 22만 양주시민의 승리로 이제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출발선에 서게 됐다.”라고 밝혔다.

<기자 회견 전문> “양주시는 13일 경기도에서 주관한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공개제안 발표회에서 구리‧남양주시와 함께 테크노밸리 조성지로 공동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위대한 힘을 보여주신 22만 양주시민과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고생하신 정성호 의원, 경원축 상생을 위해 힘을 모아 주신 오세창 동두천시장, 김종천 포천시장, 김규선 연천군수, 대승적 차원에서 큰 결단을 해주신 안병용 의정부시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지 공동선정으로 경기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경기북부 경제발전과 도민의 화합을 위해 현명한 결정을 내려준 남경필 도지사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리‧남양주시와의 공동 선정으로 인해 테크노밸리 유치가 빛이 바랬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테크노밸리 유치가 반드시 승자와 패자가 나뉘는 제로섬게임으로 한 지역만 발전을 해야 하는 경쟁은 아닐 것입니다. 경기북부 340만의 국민이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해 경기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기북부의 발전을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하는 사실입니다. 이번 공동 선정은 경기북부 경제 발전의 가장 밝은 빛이 될 것이라는 남 지사님의 말씀처럼, 모두가 승자로서 경기북부가 경기도, 나아가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을 선도하게 될 가장 위대한 결정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시는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해 위대한 힘을 보여준 22만 양주시민과 함께 미래 복합형 자족도시를 구현하고 경기북부가 상생발전해 경기도와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테크노밸리 조성 예정지인 마전동 일원 55만 5232㎡ 규모의 부지는 우수한 교통 인프라와 입지조건, 사업추진의 신속성과 용이성, 높은 사업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는 총 사업비 2,635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경기북부의 풍부한 제조업과 뿌리기술 산업기반을 바탕으로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를 경기북부 신성장 산업 창출의 플랫폼으로 Smart Lifeware Valley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스마트 생활소비재 산업 육성을 통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 경기북부 지식산업 집적 거점 마련을 통한 신성장 산업 육성,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복합 창업 플랫폼 구축,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시는 이미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가 끝난 1구역 17만5천㎡는 ‘산업단지인허가절차간소화법’을 적용해 내년 하반기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구역인 나머지 38만㎡는 내년 상반기 기본계획과 사업화 방안 용역을 시작으로 2025년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번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2만3천여명의 일자리를 만들고 1조8천759억원의 직접적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경기북부의 진정한 중심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 양주시 테크노밸리 조감도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