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전경
오는 30일 0시 개통 예정인 구리·포천 간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가 비싸게 산출됐다는 주장이 나와,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김종천 포천시장은 27일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통행료를 3800원으로 결정하면, 포천·의정부·남양주시 등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은 대규모 집회 등 강력하게 공동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실력행사를 예고했다.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는 구리시(토평동)에서 포천시(신북면)를 잇는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 50.6km다.

이 구간은 사업 초기부터 사업시행자가 한국도로공사가 운영 중인 일반 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의 통행료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 관계자는 “신북IC~포천IC 3.6km 구간 통행료는 1300원(361원/km)이고, 포천IC~선단IC 5.9km 구간 통행료 1400원(237원/km)은 불합리하다”면서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와 형평성을 위해 요금 인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종천 포천시장은 “통행료 3800원은 턱없이 비싸게 산출됐다”면서 “포천시를 비롯한 경기북부의 접경지역은 중앙정부의 중첩된 규제로 지난 60년 이상을 소외받은 지역으로 중앙정부의 배려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지난 3월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포천시 등 경기북부 접경지역의 지역 특수성을 감안해 통행료 책정 시 한국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 수준으로 통행료 인하를 건의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구리에서 포천까지의 이동시간이 68분에서 35분으로 단축돼 연간 2300억원의 물류비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등 택지개발 지구와 국립수목원 등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과 상습 정체구간인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상일), 동부간선도로(군자교~의정부), 국도 43호선(의정부~포천) 등의 교통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