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찰서는 공공기관, 병원 등을 직접 쫓아다니며 거동이 어려운 독거노인에게 자전거보험금을 찾아줘 주변을 훈훈하게 하고 있다.

독거노인 김(76·남)씨는 10년 전 부인과 사별해 단칸방에서 살고 있다. 또한, 평소 자식들과는 연락도 잘 닿지도 않아, 현재는 기초생활수급 생계비 등으로 근근이 생활을 연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씨는 지난해에 불의의 자전거사고로 중상(8주)을 당해, 거동이 불편해 의식주조차 해결하는 일이 힘들어졌다.

김씨는 자전거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고, 설사 알더라도 총 7가지 신청서류를 혼자 준비하기는 무리가 따랐다.

이에 의정부경찰서 교통사고 피해자보호팀장인 이우식 경위는 안타까운 사연을 확인하고, 직접 협조공문을 만들어 병원 등을 찾아다니며 청구서류를 대신 발급받았다. 그 결과 김씨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70만원으로 나타났다.

경찰의 도움으로 보험금을 수령한 김씨는 생각지 못한 보험금 수령에 대해 “저에게 이 돈은 일반인의 500만원보다 더 값지고 힘이 된다”며 이 경위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잠자는 자전거보험금 약 4500만원을 시민 품으로 돌려줬고, 앞으로도 피해자들을 찾아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경찰서는 지난 2년간 ‘교통사고 피해자보호활동 평가’에서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