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22일 의정부YMCA와 ‘무한상상 시민정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무한상상 시민정원은 지난해 9월 행정자치부에서 공모한 마을공동체 정원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2년간 추진하는 사업이다.

마을공동체 정원은 ‘커뮤니티 가든(Community garden)’으로 불리며, 지역 주민이 농작물․꽃․수목을 이웃과 함께 재배하기 위해 공동으로 소유 또는 운영하는 농장·텃밭·화단·꽃밭·꽃길로 구성된다.

시민정원은 역전근린공원 남측부지 약 1만1244㎡에 근린공원 및 지하주차장이 조성되기 전까지 정원  기반시설은 시에서 제공하고, 운영은 의정부YMCA가 주축이 돼 지역활동가와 함께 공동체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의정부시는 무한상상 시민정원의 개인 및 단체 꽃밭(정원)을 직접 조성하기를 희망하는 지역 내 기업, 단체, 개인에게 정원 조성 참가신청을 접수할 계획이다.

정원조성에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는 오는 3월 3일까지 시청 공원녹지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신청된 정원 참여자의 디자인을 최종 확정해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또한 무한상상 시민정원에는 공동학습장을 마련해 평생교육과와 연계한 도시농업과 원예치료 등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3월 중 참여자 모집을 통해 4월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