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지난 21일 현삼식 양주시장, 김성수 국회의원, 이종호 양주시의회의장, 이덕수 농협중앙회 농업경제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 및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기공식과 안전기원제를 갖고 첫 삽을 떴다.

20만 양주시민 숙원 사업인 ‘양주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건립은 2002년에 사업계획을 시작으로 부지매입, 농협중앙회 MOU체결 등이 이루어져 오늘 첫 삽을 시작으로 경기북부 농수산을 수도권에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양주 농수산물유통센터는 고읍신도시와 구도심인 덕계동 사이인 고읍동 산60번지 일원 68,533㎡의 부지에 위치하게 되며, 서울과 경기북부지역을 연결하는 국도3호선 대체 우회도로의 고읍IC인근으로 수도권 북부지역의 최대 교통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어 최적의 위치로 손꼽이는 곳이다.

또 현재 추진 중인 구리포천간과 제2외곽순환도로 등 교통망 확충이 이루어진다면 수도권 인구까지 소비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면적 23,140㎡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건설되는 농수산물유통센터에는 직판장을 포함한 소매점과 집배송장, 식자재매장이 위치할 도매점, 저온저장창고, 오폐수처리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여기에 주민편의시설까지 함께 들어선다.

양주시는 농수산물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 조달 및 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기본 구상아래 양주는 물론 경기북부의 농산물 브랜드화를 꾀하는 한편 전략적인 수도권 농수산물 대외공급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시는 농수산물유통센터 내부에는 주민편의시설인 문화센터를 비롯 먹을거리, 놀거리, 볼거리, 살거리, 즐 길거리가 있는 다양한 매장을 구성하여 양주시민의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 시장은 “본격적인 건립에 들어가는 양주시 농수산물유통센터가 수도권과 경기북부 농산물 유통의 중심지이자 양주의 문화가 바뀌는 역사적인 일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말하고 미래 농수산물센터의 표본으로 탄생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