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 주제 발표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자치위(자치위)는 23일 오후 2시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시군구 통합 효과성 제고를 위한 자치현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양주·동두천시 정치인과 시민단체의 외면으로 통합의 구동존이(求同存異, 이견이 있는 부분은 그대로 두고 이해가 일치하는 부분에서 협력하는 것) 취지가 무산됐다.

토론회 관계자에 의하면 대통령소속 자치위가 사전에 토론회 장소로 양주시 개최를 건의했지만 양주시의 외면으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자치위가 사전에 양주·동두천시장,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에게 참석을 권했지만, 이성호 양주시장, 오세창 동두천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개 시의 정치인이 불참했고, 양주시 통합범시민추진위 대표단은 이미 와해됐다”고 밝혔다.

단 양주시 총무과 자치행정팀장과 남양주시 공무원 등 2명이 동향 파악을 위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토론회는 시군구의 자율통합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열렸고, 송기복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이 좌장을 맡았다.

홍준현 중앙대 교수가 ‘시군 통합에 따른 인구 및 경제 효과’, 송재봉 충북 NGO 센터장이 ‘청주·청원의 통합 효과와 주민 역할’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다.

토론회는 주제 발표에서 의정부·양주·동두천 3개 시가 통합되면 226개 시군구 중 의정부시 기준으로 인구는 35위에서 8위로, 예산규모는 전국 32위에서 7위로 변화를 예측했다.

아울러 3개 시 통합은 인구와 재정적 위상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는 점과, 주민 자율통합이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도출됐다.

이어진 토론에서 시민단체, 학계, 언론인 등 6명의 패널은 의정부·양주·동두천 지역을 비롯한 시군구 통합의 효과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청주시와 청원군은 2014년 7월에 이미 자율적으로 통합이 이뤄졌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시군구 통합 논의가 더욱 활성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장에는 문희상·홍문종 국회의원, 안병용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통합범시민추진위 대표, 공직자, 시민대표, 취재진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