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전철 시민보고회가 지난 30일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5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참석한 시민들은 경전철 개통을 앞두고 특별한 대안과 알맹이 없이 시민단체의 거친 목소리를 추스르는 데 급급한 보고회라고 입을 모았다.

보고회 설명에서 안병용 시장은 경전철 안 타기 시민운동을 의식해 “안 타기 운동은 코미디다. 파산하면 시장이 책임져야 한다. 이로 인해 3000억원 투자한 민간기업은 1500억원 찾아간다. 철거비용은 1000억원이 든다. 전문가들이 산정한 MRG(최소수입보장) 손실보전액은 년간 90억원이다. 안 타서 파산하고 때려 부수는데 시민들이 2~3년간 흉측한 모습을 보는 게 답인가”라며 시민단체의 네거티브 캠페인을 비난했다.

안 시장은 용인경전철 경우처럼 시(市)가 경전철사업 자체를 매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박사 의견을 인용해 반대했다.

이안호 박사는 “시가 매입한다면 민간투자분만큼 돈을 주고 사야하고 그 비용만큼 이자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또 “민간기업이 운영해 흑자가 나면 굳이 MRG를 물지 않아도 되고, 시가 운영해 적자가 나면 MRG만큼 시가 부담해야 돼 결국 실익(實益)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안 시장은 시민단체가 지속적으로 요구한 경전철사업 실시협약 자료 공개에 대해 협약서 93조 1항을 인용해 “양측이 서면 동의 하지 않은 것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내용만 되풀이했다.

의정부경전철(주) 김해수 사장은 실시협약 본문을 제한적인 방법으로 공개할 뜻을 비쳤으나 설계와 영업 기밀이 담긴 부록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은 논평을 통해 “시당국은 개통에만 혈안이 돼 문제점을 덮으려 해서는 안되며, 공공기관은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가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5월 30일 행정심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시민보고회에 참석한 시민들의 한탄 섞인 푸념과 조속한 환승제 도입 요구에 안 시장은 한해 90억원 손실 예상액이 환승제를 도입하면 년간 160억원이 예상된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한편 새누리당 구구회 의원의 호원동 우성3차 아파트 주변 경전철 운행 소음 주장에 대해 의정부경전철(주) 김해수 사장은 운행 소음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엔지니어들이 원인 분석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보고회는 안병용 시장, 권혁창 교통건설국장, 인천교통공사 정인용 단장, 경기개발연구원 류시균 박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박사, 의정부경전철(주) 김해수 사장, 미래에셋 멥스 자산운용 김원 본부장, 두우&이우 심보문 변호사 등이 발표자로 참석했다.

 
▲ 질문하는 의정부경전철 시민모임 이의환 국장
▲ 질문하는 호원동 우성아파트 주민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