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오는 16~20일 5일간 실전 위주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체계를 점검하고, 시민 참여를 통해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2016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의정부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관내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이 합동으로 실시하는 이번 훈련은 실행기반 훈련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참여형 훈련을 시행함으로써 안전문화 의식을 높이는데 그 목적으로 두고 있다.

훈련 첫날인 5월 16일에는 공무원 근무기강 확립 및 초기 대응태세 점검을 위하여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한다.

둘째 날인 5월 17일에는 의정부역 서부광장쪽에 위치한 고층 건축물인 해태프라자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재난상황을 가정하여 상황판단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 비상대책기구 가동을 통한 초기대응 능력을 점검한다. 또한 2016년 특성화 맞춤형 훈련으로 의정부시청 직장어린이집에서 의돌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진대피 모의훈련과 안전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날인 5월 18일에는 재난사고 발생 시 상황관리 총괄반 등 13개 협업기능반을 대상으로 불시 재난상황보고 전파를 위한 메시지훈련을 실시하고 신속한 상황보고 전파체계가 구축되어 있는 지 점검한다.

넷째 날인 5월 19일은 시민들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의정부역에서 소소심(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익히기 캠페인을 제242차 안전점검의 날 행사와 동시에 병행하여 실시한다.

특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제4일차인 5월 19일 오전 11시 의정부역에서 전개하는 안전문화 소소심 익히기 캠페인을 대상으로 SNS(의정부시 페이스북)를 활용한 인증샷 이벤트 실시하는데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가정용 소화기 30개를 택배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다섯째 날인 5월 20일은 이마트 의정부점 매장 내 대형화재 발생을 가상 상황해 다중이용시설의 재난대응 태세를 점검하는 비상대피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이번 안전한국훈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형화재사고 등 사회재난에 대해 시민들이 재난발생 초기에 신속한 대처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전 위주 훈련일정을 계획한 만큼 2016년 안전한국훈련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