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7호선 도봉산-의정부(장암-탑석)-양주(옥정) 15㎞ 구간 연장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12일 통과됐다.

하지만 연장 사업이 가시화되기 까지는 산 넘어 산으로 푸짐한 잔칫상은 아직 ‘글쎄’다. 또한 지역 정치인들의 선거전략과 맞물려 샴페인을 터트리기는 이르다.

7호선 연장사업은 우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국토부·경기도·의정부·양주 간 협의를 통해 일정을 정해야 한다.

의정부시 교통기획과 관계자에 의하면 기본계획 수립에만 2년 이상이 걸린다. 이후는 일반재정사업과 동일해 역사(驛舍) 위치·보상 등 주민공청회를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 사업승인까지는 최소 5년 이상 걸릴 전망이다.

이후 공사 착공 후 준공까지는 빨라야 5년 이상이 걸릴 예정이다, 그것도 국도비 예산의 정상 일정 대로의 지원이라는 가정 하에 빨라야 10~15년 걸릴 전망이다.

비숫한 예로 경기북부(의정부-양주-동두천-연천) 관통 국도 3호선 우회도로 공사가 착공한지 15년 만인 2014년 12월 말 의정부-동두천(26.9km) 구간만 개통되고 연천까지는 2020년 개통을 예상하고 있다.

더군다나 이번 3차 예타 통과를 위한 비용편익(B/C)을 맞추기 위해 단선 선로와 역사 필수(안전) 인원을 최대한 줄여 설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연장사업 구간을 직선으로 설계해 경기도북부청사역은 빠졌다. 7호선 연장의 최대 수혜자는 양주시와 옥정택지지구사업을 주관하는 LH공사로 예상된다.

의정부 구간은 경전철 탑석역 구간과 맞물린다. 이로 인해 의정부경전철 1호선 회룡역 환승 수요(1일 1만명, 전체수요 30%)와 1호선 도봉산역을 경유하는 7호선의 수요가 중복될 전망이다.

기재부는 이 구간의 연장 소요 예산을 7155억원으로 추정했다. 전체 예산 중 국비 70%(5008억원), 지방비(경기도·의정부·양주) 30%(2146억원)로 구성된다.

지난 4일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분석에서 사업성이 양호(비용편익분석 B/C 0.95)한 것으로 평가받았던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이 마지막 종합적 분석(AHP)도 0.508로 최종 통과했다.

AHP란 분석적 계층화(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으로 분석되는 요소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수치화해 정량적인 형태로 결론을 도출하는 분석이다. AHP가 0.5 이상인 사업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전철7호선 연장사업(도봉산~옥정)에 대한 경제성 분석, 정책적 분석,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종합 평가한 결과 0.508로 나타났으며, 이로써 전철7호선 연장사업 사업성을 최종 인정받게 됐다고 밝혔다.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지난 2007년 사업추진위원회를 설립했다. 이후 2010년 3월 첫 예타 결과 B/C=0.61, 2011년 8월 두 번째 예타 결과 B/C=0.83으로 무산됐다.

이후 기재부가 2013년 3차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했다. 이어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가 ‘7호선 양주 연장 광역철도 지정고시’를 하는 등 홍문종·정성호 국회의원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와 8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올해 국토부에서 철도기본계획 예산으로 220억원이 확보됐다. 경기도 또한 지방비를 3월 추경에 확보할 예정으로 3월 이후에는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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