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예술의전당은 오는 11월 6~7일(금~토) 상주단체 ‘예술무대 산‘이 선보이는 창작 연극 <꺼내지 못한 이야기, 상자>의 초연 무대를 가진다.

상자는 한 입양인이 공항에서 가족을 만나기 위해 기다리는 짧은 시간동안 자신의 어린 시절 겪었고 느꼈던 일을 동화적 상상력으로 회상하는 이야기로 자신의 존재를 늘 설명하며 살아야만 하는 주인공을 통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체성에 관한 고민을 담아낸 작품이다.

그동안 ‘예술무대 산’은 독특한 연극적 오브제와 실험정신으로 이 시대의 고민과 각종 문제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 <꺼내지 못한 이야기, 상자> 역시, 지난해 예술교류 공동제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캐나다 팡게아 극단과 의기투합하여 서로 다른 사회와 문화, 경험과 예술가적 관점이 녹아든 작품으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다양한 예술적 매체와 장르간의 교류, 협력으로 보다 새로운 작품을 추구하는 ‘예술무대 산’과 여러 나라의 극단과 교류하며 다민족, 다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캐나다 ‘팡게아 극단’이 지난 1년여 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국제 입양을 소재로 한 창작극 <꺼내지 못한 이야기, 상자>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예술무대 산 관계자는 “이번 작품은 한 입양인이 가족을 찾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정동안 어린 시절 겪고 느꼈던 일을 동화적 상상력으로 회상하는 이야기”라며, “이를 통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체성에 관한 고민을 담아낸 작품이다”라고 연출의도를 밝혔다.

한편, 2015년 경기문화재단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의정부예술의전당과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활발한 창작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예술무대 산’은 인형이 가지는 무한한 가능성과 인형극적 문법을 발견해내는 것을 목표로 관객에게 전달하려는 의미를 비언어로, 압축된 강한 비주얼로 표현하여 머리로 이해하는 연극을 넘어 가슴으로 느끼는 공연을 추구하며 다양한 세대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