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역 근린공원에서 지하상가로 연결되는 신설 에스컬레이터
의정부역 지하상가의 뜬금없는 리모델링에 의정부시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군다나 지하상가는 점포주를 비롯한 점용자의 모든 권리가 내년 5월 5일부터 전면 종료될 예정이다.

의정부역 지하상가 관리자인 동아건설산업㈜ 용역사인 A사는 의정부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시로부터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인가를 받아 평화로 동부 출입구(5-2)에서 지하로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트를 만들어 지난 6월말 시에 기부채납 했다.

A사는 의정부역 지하상가가 시에 귀속되는 10개월을 남기고 12억9000만원을 들여 에스컬레이트를 설치하고 그 아래 상가를 ‘C특상가’란 이름으로 리모델링 했다.

시 도시과 관계자에 의하면 개조한 지하상가 구조를 파악한 결과 A사가 신설한 에스컬레이터 진입로 아래 식당가 점포 49개를 19개로 나눠 ‘C특상가’로 구분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상가 리모델링은 기둥 등 구조변경 없이 칸막이 개조에 불과해 불법은 아니라고 덧붙이고, 다만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으로 시에 준공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이번에 리모델링한 지하상가의 점용권 불법거래(3억5천만원 분양) 소문의 민원 신고가 최근에 수차례 접수돼 ‘의정부지하상가 불법거래 방지’에 관한 경고 공문을 시와 의정부역 지하상가 관리 주체인 동아건설산업(주)과 지하상가 점포주·상인, 관내 부동산공인중개사협회 650여 곳에 발송했고 9일 아침 경고간판을 지하상가 동·서 출입구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지하상가를 위탁 관리 중인 A사와 의정부시는 아무런 관계가 없고, 2016년 5월 이후 의정부역 지하상가를 재위탁 하더라도 이 회사는 같이 갈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시는 내년 5월 환수 예정인 지하상가 운영과 개선책에 대한 검토로 산업관계연구원에 1억50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용역 중으로 결과는 오는 9월 12일 나올 예정이다.

의정부역 지하상가 운영 용역과 관련해 시 관계자는 “용역은 지하상가의 현재 문제점과 바람직한 운영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밝히고 “특히 내년 5월 이후 기존 상인들의 기득권은 현재 점포주, 세입자 등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쉽게 결정하지 못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점포주나 세입자들은 2016년 5월 이후에도 남아 계속 사업을 하고 싶어 하고, 시 또한 지하상가가 공유재산으로 큰 이익을 남길 게 아니고 다만 공공시설물 관리 차원에서 운영해야 해 전국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지하상가 운영은 전국적인 추세로 볼 때 분양 순서를 기존 운영자에게 약간의 기득권은 줘야 마찰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의정부 지하상가와 유사한 사례로는 시울시가 강남고속터미널 지하상가의 기득권 인정하지 않고 바로 공개입찰 했다.

성남시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성남중앙지하상가(점포 720개)를 시장이 지하상가 전담 TF팀을 운영하고 있고 분양 순서를 1,2,3순위로 정해 조만간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 1순위는 현재 점포주로서 실제 점용자, 2순위는 점포주와 점용자 간 합의에 의해 지정한 자, 3순위는 공개입찰로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수년 전 상가번영회에 운영권을 넘긴 부천시 지하상가는 전국에서 가장 나쁜 사례로 꼽힌다. 시설물 관리를 최악으로 만들었다.

부천시는 상가번영회에 운영권을 줘 한 두사람에게 이익으로 넘어가는 등 민간관리로 공공시설물의 인재사고 확률이 제일 많아 공무원들이 학을 떼고 있다고 들었다.

의정부 지하상가 상인들 역시 일부에선 부천시 지하상가를 벤치마킹하자고 하지만 가능성이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 5-2통로 신설 에스컬레이트에 연결된 리모델링 'C특상가'
▲ 리모델링한 C-특상가로 연결된 신설 에스컬레이트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