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후 1시 의정부시청 중회의실 화재피해 주민, 시 관계자 대화
국민안전처가 의정부 화재피해 이재민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귀가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공문을 지난 9일 경기도와 의정부시에 보내왔다.

아울러 국민안전처 재난구호과는 10일 오후 3시 국민안전처에서 가진 대책회의에서도 306보충대 이재민 임시거소 입주 78세대 중 현재 8세대밖에 안 빠졌다며 조속한 마무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정부시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국민안전처의 요구는 사실상 자신들의 구체적인 지원은 뺀 채 의정부 화재 사건이 계속 언론에 비춰져 여론이 나빠지는 것을 우려해, 빠른 시일 내 306보충대 임시거소 정리 촉구로, 이번달은 설 연휴가 겹쳐 차라리 국민안전처가 나서 정리하라고 반박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주민생활지원국장·안전총괄과장·주택과장, 경기도 안전기획관,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이재민 생활 안정 지원, 성금 모금 현황 및 배분 계획, 설 연휴 기간 이재민 대책 등이 논의됐다.

의정부시의 재난특별지역 선포 요청이 사실상 무산되고, 현실을 무시한 미봉책에 불과한 국민안전처의 요구만 전달된 이날 회의는 의정부시의 불만에 성과 없이 끝났다.

이날 회의는 앞서 지난 4일 국민안전처 복구총괄과 주무관이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국민안전처가 의정부 화재 초기에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재난관리기금 활용 방법과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른 생계비·치료비 보조 방법 등 우회적으로 최대한 행정적으로 지원해, 현재로선 더 이상의 지원은 없다”고 밝힌 연장선에 불과했다.

국민안전처의 요구와는 반대로 306보충대 임시거소 주민대표와 집주인(드림타운 아파트) 11명이 10일 오후 1시 의정부시청을 방문해 임시거소 3개월 연장 운영과 긴급생계비 3개월 연장 지원을 요청했다.

이 같은 요청에 시 관계자는 “화재피해는 풍수해가 아닌 사회재난의 사유재산으로 더 이상의 법적인 지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시의 임시거소 운영은 오는 28일까지”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피해 주민들은 “의정부시의 불특정 다수의 화재피해도 똑 같은 재난으로 세월호 사태도 자연재해가 아닌 사회재난으로 뭐가 다르냐”고 따졌다.

시 관계자는 어째됐든 향후 화재성금 배분과 관련해 피해 세대가 단독 세대가 많아 분배를 세대별로 하든지, 가구원 수로 하든지 한바탕 소란이 예상돼 시의 대응에 난감한 처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주택과 주거복지팀 관계자는 10일 현재 화재 피해 248세대 중 LH 전세임대 입주 적격세대는 52세대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또한 전월세 융자 신청자는 22건으로 6억2400만원이 대출됐고, 성금은 약 5억원이 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 드림타운 건물주 A씨가 지난 9일 세입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세입자가 전세보증금 반환을 요구하자 각자도생 하자는 뜻)  A씨는 4500만원 전세 임차인만 5명으로 총 10명의 전월세 임차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